책 ‘운하의 소녀’ 읽고 뒷 이야기 쓰기
운하의 소녀 (티에리 르넹 지음 / 비룡소 펴냄) |
책 ‘운하의 소녀’는 아동 성폭력에 관한 이야기다. 성폭행을 당한 아이의 불안감을 보여주는 이 책은 어른들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 이러한 상처를 치유하는데 얼마나 중요한가를 함께 보여준다.
이번 글쓰기는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과 생각을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주인공 ‘사라’가 되어 그 뒷이야기를 글로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음열기
“운하의 소녀라는 책을 읽고 든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볼까?” “정말 끔찍했어요.” “어떻게 선생님이 그럴 수 있죠?” “성폭력 문제에서 가해자는 대부분 아는 사람이래.” “왜 아는 사람이 그러는 거죠?” “자기들도 알려질까 봐 겁이 나니까 만만한 상대를 찾아 그러는 것이 아닐까?” “그 말이 맞아. 장애여성이나 어린아이들 같이 힘없는 여자들한테 더 잘 일어나거든.” “저는 솔직히 사라의 태도도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어떻게 자신을 성폭행하는 미술선생님한테 자꾸 찾아갈 수가 있죠?” “내 생각에 그건 어쩔 수 없어서 그렇게 했던 것이 아닐까?” “어쩔 수 없다는 건 좀 말이 안 돼.” “부모님께 도움을 청하면 되는데 사라는 부모님한테도 말하지 않았잖아.” “그건 말하기 너무 어려워서 아닐까? 나 같아도 엄마한테 이야기하기 참 어려웠을 것 같은데…”
“그런데 사라가 누구한테 도움을 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일이 커진 거잖아.” “사라가 말을 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사라를 주의깊게 봤으면 평소 같지 않은 사라의 행동을 눈치 챌 수 있지 않았을까?” “그럼 사라가 했던 이상한 행동들이 무엇이지?” “자기 방에 있는 인형의 배를 태우며 ‘말하지 마’ 그러잖아요.” “그건 ‘슬픈 란돌린’에서도 마찬가지였던 것 같아요. 아이가 그림을 폭력적으로 그렸잖아요.” “불안한 마음을 그렇게 나타낸 것이 아닐까요?” “그래 그런 것 같아.” “그리고 사라는 길고 아름답던 머리를 짧게 잘라버렸어요.”
“자기가 아름답게 보여서 그런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는 거 아니에요?” “맞아. 그러고 보면 사라의 행동에 다 이유가 있었던 건데 부모님은 왜 알지 못했을까?” “그래서 사라는 더 답답했을 것 같아.” “부모님이 자꾸 자기를 성폭행하는 미술선생님한테 가라고 하잖아.” “그래도 담임선생님 같이 사라를 이해하는 사람이 있어서 다행이었어요.” “담임선생님도 어렸을 때 그런 일을 경험했기 때문에 더욱 사라를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역할극 하기
“그럼, 우리 각자 역할을 맡아 역할극을 해보자.” “전 미술 선생님은 걸리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등장인물은 사라, 미술선생님, 담임선생님, 형사 어때요?”
형사 : 미술선생님께 묻겠습니다. 사라한테 어떤 행동을 하신 겁니까?
미술선생님 : 전 단지 그냥 사라가 미술을 열심히 해서 사라를 도와주려고 했던 것뿐입니다.
담임선생님 : 사라를 도와주려고 해서 성폭행합니까?
미술선생님 : 제가 한 게 아닙니다. 사라도 좋아서 자꾸 찾아왔습니다.
형사 : 그럼, 사라에게 묻겠습니다. 좋아했습니까?
사라 : 전… 모르겠습니다. 쟤도 벌을 받아야 합니다.
형사 : 쟤가 누구입니까?
사라 : 인형입니다.
형사 : 왜 쟤가 벌을 받아야 하죠?
사라 : 쟤가 좋아했거든요.
담임선생님 : 쟤가 뭘 좋아했는데?
사라 : 미술선생님 목소리요.
담임선생님 : 사라야, 쟤가 어떻게 느꼈냐하는 건 쟤만의 문제야. 쟤가 좋아했다 하더라도 그걸 미술선생님이 이용할 권리는 없어.
사라, 치유하기
유진과 유진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펴냄) |
“역할극을 해보니까 어떠니?” “미술선생님이 정말 못된 것 같아요.” “보통 성폭행 재판에서 미술선생님 같이 당한 사람도 좋아했다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많아.” “그럴 때 담임선생님이 한 이야기를 꼭 해줘야 할 것 같아요.” “그럼 사라한테는 어떻게 해줘야 할까?” “그건 ‘유진과 유진’ 책을 통해 이야기해볼까?” “유진과 유진에서 보면 어릴 때 큰 유진과 작은 유진이가 모두 유치원 원장한테 성폭행을 당하지 그런데 둘의 상처를 풀어가는 부모님들의 모습이 달랐지. 어떻게 달랐지?”
“큰 유진이네 부모님은 ‘네가 잘못이 없다’고 하잖아요.” “그리고 사랑한다는 걸 확인시켜줘요.” “그래 그래서 큰 유진이는 그 상처를 잊어버리진 못해도 마음의 상처를 치료받게 되지. 그럼 작은 유진이네는 어땠지?” “작은 유진이네 부모님은 너한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하고 몸을 박박 문질러 씻겨요.”
슬픈 란돌린 (카트린 마이어 지음 / 문학동네 펴냄) |
“그래서 작은 유진은 기억을 잃어버리지만 나중에 기억해내고 방황해요.” “너희는 어떤 게 옳은 방법인 것 같니?” “큰 유진이네요. 물론 작은 유진이네 부모님이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그게 더 큰 상처가 되잖아요.” “왜 그렇게 생각하는데?” “사라나 유진이들이나 모두 그 아이들이 잘못한 것은 아니잖아요. 그 아이들한테 그렇게 한 사람이 잘못한 거잖아요. 그런데 저 같아도 그런 일을 당하면 내가 뭘 잘못했나 생각하게 될 것 같아요.”
“맞아. 사라가 자기가 벌을 받아야 한다고 이야기 했던 것처럼 말이야.” “그리고 그 아이들한테 누가 널 다치게 했어도 소중하다고 이야기해줘야 할 것 같아요.” “그럼 사라에게 뭐가 필요한 것 같니?” “슬픈 란돌린 책에서 나오는 것처럼 정말 믿어주는 사람이요.”
* 박지수(29세) 선생은 일신동에 있는 아름드리어린이도서관에서 아이들과 함께 살아있는 글쓰기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늘 아이들에게 배우는 게 더 많다고 합니다. 아름드리어린이도서관 · 528-7845 |
사라, 그 후 이야기 써보기 성다인(인송중학교 1년) 많은 시간이 흐른 것 같다. 몇 년이 지난 것처럼 기억이 희미하다. 미술선생님과 재판, 옛날 일인 것처럼 느껴진다. 무심코 달력을 보니 겨우 세달 밖에 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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