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사태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다. 질병관리본부가 집계한 메르스 현황을 보면, 19일 오전 9시 현재 확진 환자는 166명, 사망자는 24명이다. 5930명이 격리돼있고, 199명이 검사 진행 중이다.

인천의 경우, 다행히 아직까지 확진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인천시민도 불안하기는 다른 지역 시민과 마찬가지다.

인천에서 확진 환자가 발생하지 않은 데는 공공의료기관인 인천시의료원의 공이 크다는 평가도 나온다. 인천시의료원은 최일선에서 메르스 사태에 대응하고 있다. 음압격리병실 3개(병상 5개)를 갖추고 있고, 의심 환자 발생에 대비해 부분 음압병실 6개를 추가로 두고 있다.

인천시의료원은 메르스에 대처하기 위해 의사와 간호사 등 전문 인력 22명을 24시간 철야근무에 투입한 상태다. 전염병에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의료진을 갖추고 있는 국내 몇 안 되는 병원으로 꼽히는 배경이다.

지난 17일까지 의심 환자 30여명을 격리병동에서 검사했고, 현재도 진행형이다. 이처럼 인천시의료원 의료진은 메르스 사태에 대응해 매일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공개돼 일반 환자 수는 크게 줄었고, 이로 인한 경영손실액은 커지고 있다. 지난해 이맘때와 비교했을 때 외래환자는 약 50%, 입원환자는 약 20% 감소했다고 한다. 장례식장 이용 또한 절반 정도로 줄었다. 직원들의 급여도 못줄 형편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인천시가 지난 7일 시의회에 제출한 1차 추가경정예산(안)에 인천시의료원 운영비 7억원이 삭감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추경안을 시의회에 제출했을 때는 이미 메르스 확진 환자가 증가추세에 있었고, 사망자도 발생하던 때였다. 공공의료의 중요성이 부각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시의료원 예산 삭감은 참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인천시의료원은 취약계층 의료 지원 등 공공의료 사업을 담당하는 공공의료기관이다. 민간 병원이 담당하기 어려운 메르스ㆍ사스 등의 전염병 사태에 최우선으로 대응한다. 이에 따른 경영 적자가 불가피하다.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인천시의료원에 지원을 늘리는 게 합당하다.

시의회의 추경안 심의를 남겨놓고 있지만, 더 지원해도 모자랄 판에 운영예산을 삭감하는 것을 시민들은 납득하기 어렵다. 시의 공식 사과와 지원 확대 약속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