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동조합 남동구지부(지부장 방기두) 사무실이 폐쇄될 위기에 처했다. 남동구가 폐쇄를 강행한다면 전국공무원노조 차원에서도 남동구지부와 함께 폐쇄를 막겠다고 해,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남동구는 지난 8일 남동구지부 사무실을 잠정폐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는 앞서 청사 재배치를 위해 남동구지부 사무실을 현재 본관 2층에서 지하로 이전해줄 것을 남동구지부에 요청했다. 남동구지부 사무실 자리에는 예비군지역대를 이전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남동구지부는 ‘구청장과 면담을 통해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자’는 의견을 전달했다.

남동구지부, “협의 없이 일방적 통보는 문제”
구, “5월부터 계속 전달해, 일방적이지 않아”

남동구지부는 지난 4일 ‘지부 사무실 지하 이전 계획 철회’를 요청하기 위해 구청장실을 방문했다. 8일부터 4박 5일 일정으로 관내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하는 구청장을 출국 전에 만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면담은 이뤄지지 않았고, 구는 5일 오전 구두로 지부 사무실 폐쇄를 통보했고, 8일 관련 공문을 전달했다.

공문에는 ‘전공노 남동구지부에 사무실 제공 의무가 없는 사항으로, 노조에서는 10일 오후 6시까지 사무실 내 노조 관련 물품을 자진 이동 조치 요망. 11일 이후 예비군지역대 이전 시까지 사무실 잠정폐쇄 예정임’이라고 적혀있다.

방기두 남동지부장은 “예비군지역대가 열악한 지하 공간에서 많은 불편과 어려움이 있었다는 데 충분히 공감해 쾌적한 곳으로 이전하는 것에 동의한다. 남동구지부는 노조 설립 후 다섯 차례 사무실 공간을 이전한 바 있다. 이때마다 구 집행부와 상호 협의했고, 노조는 이전의 불편함을 감수하면서도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협조해왔다”고 한 뒤 “그러나 500명이 넘는 조합원이 수시로 방문하는 소통의 공간인 노조 사무실을 습하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하 공간으로 일방적으로 이전하라는 것에 동의할 수 없고, 더군다나 폐쇄 통보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구 총무과 담당 팀장은 “전국공무원노조는 법외노조다. 지금까지는 상호 협의로 사무실을 유지했지만, 법외노조라 사무실 제공 의무가 없다”라고 한 뒤 “5월 초부터 지부 사무실 이전과 관련해 구두 또는 공문으로 계속 통보했다. 일방적으로 진행했다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남동구지부는 청사 재배치에 대한 대안으로 지난 3월 개관한 남동복지관 이용을 제안했다. 방 지부장은 “남동복지관은 현재 유휴공간이 많다. 인천시 투ㆍ융자심사에서 사무실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나 복지관련 단체는 입주가 가능해 구청사에 있는 복지 관련 기관들은 이전할 수 있다. 적극적으로 방안을 찾으면 가능한 일인데 그런 절차를 생략한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장석현 구청장 취임 후 계속되는 갈등

남동구지부는 ‘이번 지부 사무실 폐쇄는 단순히 청사 재배치 차원이 아닌 노조 탄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새누리당 소속 장석현 구청장 취임 이후 지부에서 끊임없이 문제제기하는 것에 반감이 작용했으리라 보고 있는 것이다.

남동구지부는 장 구청장 취임 후 ▲여성 사무관 전원 동장 발령 ▲출퇴근 지문인식기 설치 ▲전 직원 근무복 착용 ▲시간외근무 통제 ▲인원 충원 없는 동 주민센터 업무 이관 ▲전 직원 업무일지 작성 예정 등에 반대의견을 제시해왔다.

특히 남동구지부는 지난 4월 구 직원들을 대상으로 ‘근무여건 및 조직 만족도 설문조사’를 했는데, 응답자 570명 중 369명(65%)이 ‘기회가 되면 남동구를 떠나겠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 ‘직장문화가 좋지 않아서’(42%)와 ‘업무 과중(30%)’ 등을 꼽았다. 또한 민선6기 집행부의 가장 부족한 부분으로 ‘최고 결재권자를 포함한 직원 상하 간 소통부재’(55%)를 가장 많이 꼽았다.

남동구지부는 공무원들의 관심사인 ‘인사’와 관련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방 지부장은 “지난 3월 직원 6명을 승진 의결했는데도 임용하지 않아 당사자들이 불이익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7급이 6급으로 승진 시 받을 수 있는 기본급 25만원 상당을 못 받고 있다. 또한 법정 승진 소요 연수를 초과한 신규 직원 50명도 승진이 보류되고 있어 다른 구 공무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구 인사팀장은 “인지하고 있다. 구청장님의 해외순방 이후 빠르면 6월 말 늦어도 7월 안에 승진과 임용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했다.

전국공무원노조 차원 대응 예고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 모색

이재섭 ‘전국공무원노조 희생자(=해고자) 원상회복 투쟁위원회’ 위원장은 9일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통화에서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을 기치로 ‘공무원직장협의회’ 때부터 지금까지 공무원노조는 13년간 자주적 결사체로 실체를 인정받아왔다. 공무원노조는 그동안 공조직의 건전한 비판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남동구가 지부 사무실을 폐쇄하겠다는 것은 공직사회 개혁을 반대하겠다는 의견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전국에 200개가 넘는 지부가 있지만 이런 일은 처음이다. 사무실 폐쇄는 노조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일단 사안이 발생하면 수도권 회복투 조합원을 중심으로 온힘을 다해 대응하겠다”고 했다.

남동구지부는 9일 지부 임시대의원대회와 남동구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표단 회의에서 현재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