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숙 민주노총인천본부 정책교육국장
현재 한국의 노동조합 조직률은 10%를 조금 웃도는 수준이다. 전국적 수준의 노총(내셔널센터) 중 하나인 민주노총의 조직률은 이중 4%포인트 남짓을 차지한다. 노조에 적대적인 법ㆍ제도적 토양, 역대 정부의 반(反)노조정책 등이 종합된 결과이다.

인천지역 노조 조직률은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한다. 경인지방통계청 자료를 보면, 인천지역 임금노동자가 총115만명 정도이고, 노조 조직률은 7% 수준으로 추산된다. 이중 민주노총 인천본부 소속 조합원은 3%포인트 정도이다. 실증적인 연구를 한 것은 아니지만, 인천지역 노조 조직률이 전국 평균보다 낮은 것은 불안정한 일자리가 많고 노조 조직이 구조적으로 어려운 서비스업ㆍ건설업 등의 산업 비중이 점차 높아진 데 원인이 있을 것이라 추정된다.

민주노총이 미조직 노동자들을 노조 울타리로 끌어안기 위한 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해온 지 벌써 15년 가까이 된다. 그러나 그 성과는 매우 미진하다.

여기엔 일차적으로 현재의 노동시장이 가지는 구조적 요인들이 존재한다. 앞서 언급했듯 현재의 산업구조가 노조 조직이 힘든 서비스업 등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이 산업 분야는 일자리 안정성이 낮아 이직률이 매우 높다.

또한 이런 일자리에서 일하는 노동자 상당수는 여성ㆍ청년ㆍ고령노동자다. 대부분 노조의 좋은 점을 직접 경험해보지 못했고, 남성ㆍ중년 노동자 중심의 현 노조 문화와 활동방식에 융화되기 힘든 조건을 가지고 있다.

물론 얼마나 열과 성을 다해 미조직 노동자들을 위한 사업을 해왔나, 민주노총이 스스로 반성할 부분이 많다.

최근 민주노총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 개악’을 저지하기 위한 총파업 투쟁이나 공무원연금 지키기 투쟁에 대해 미조직 노동자들이 거리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노조 문턱을 낮추고 미조직 노동자들과 만나기 위한 민주노총의 노력도 활성화되고 있다.

인천지역에서도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금속노조의 남동ㆍ부평공단 미조직 노동자 조직 사업, 보건의료노조의 예비 의료노동자인 간호학과 학생들과 교류 사업과 중소영세병원 노동자 조직 사업, 공공운수노조의 지자체 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조직 사업, 서비스노조의 마트노동자 조직 사업, 건설노조의 일상 조직 사업 등, 모든 산별노조가 미조직 노동자를 위한 사업 비중을 점차 확대해가고 있다. 또한 미조직 노동자들에게 가까이에서 도움을 주기 위한 상담사업도 넓혀가고 있다.

이런 사업은 노동운동에 사활적인 과제다. 3~4년 내에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베이비부머세대 노동자들의 은퇴는 노조 조합원 감소로도 직결된다. 비정규직 노동자가 전체 노동자의 절반이 넘는 현실에서 노동운동의 사회적 정당성 확대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과제다. 120만 인천노동자의 벗이 되고 우산이 되는 노조, 최소한 향후 10여년간 민주노총의 좌표는 이것이다.

이 멀지만 가야할 길에 인천시민들의 관심과 응원, 애정 어린 비판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