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이 왔다. 아침마다 머리손질과 옷을 입을 때 정전기로 불쾌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겨울철에 정전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전기는 습도와 밀접하다. 겨울철의 낮은 습도가 공기 중에 건조한 기운으로 인해 수분 흡수를 하지 못하고 방전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정전기가 발생한다. 특히 건성피부를 가진 사람일수록 정전기가 자주 발생한다.

겨울철에 자주 일어나는 정전기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습기조절이 필요하다. 대기가 건조하면 정전기가 자주 발생한다. 특히 가족 중에 아토피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더 더욱 실내에 적정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건조함을 막기 위해 빨래를 실내에 걸어두는 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며 수족관이나 미니 분수대를 설치해 놓는 것도 습도유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 겨울철 옷을 세탁할 때는 화학섬유보다는 천연섬유가 좋다. 옷을 보관할 때는 같은 섬유의 옷을 나란히 걸어두거나 포개어 놓지 말고 코트나 스웨터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두는 것이 좋다. 치마를 입을 때 스타킹의 정전기로 말려 올라가는 경우는 로션이나 크림을 스타킹에 바르면 정전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스타킹을 세탁할 때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헹구면 정전기를 줄일 수 있다.

겨울철에는 머리카락 정전기로 얼굴에 불쾌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겨울철 머리를 감을 때는 미지근한 물로 감고 찬물로 헹구는 습관이 필요하다. 드라이하기 전에는 모발 효과가 있는 에센스나 로션을 바르고 하는 것이 좋으며, 뜨거운 바람보다는 차가운 바람으로 말려야 한다.
이밖에  문 손잡이나 차 문을 열 때마다 정전기가 일어난다면 문을 열기 전에 동전이나 열쇠를 한번 톡 쳐서 전기를 흘려보내고 열면 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