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관권선거 의혹 속, 당정협의회 발언 파장일 듯

인천시가 4.29 서구ㆍ강화군<을> 재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를 돕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 가운데, 시와 새누리당 인천시당이 당정협의회를 진행하는 도중에 ‘시가 내년 총선 관련 인천의 그랜드플랜(=큰 그림)을 내와야한다’는 발언이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시와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1일 오전 7시 30분 남동구 소재 한 호텔에서 ‘2015년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엔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고위공무원과 홍일표(남구<갑>) 시당 위원장, 이학재(서구ㆍ강화군<갑>)ㆍ박상은(중ㆍ동구, 옹진군)ㆍ윤상현(남구<을>)ㆍ조명철(계양구<을>ㆍ비례) 국회의원, 정유섭(부평구<갑>)ㆍ김연광(부평구<을>ㆍ조전혁(남동구<갑>) 당원협의회(이하 당협) 위원장, 시 고위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시는 인천 철도교통망 구축, 시의 인천국제공항 지분 참여, 인천내항 1ㆍ8부두 개방과 재개발, 준설토 투기장 제도 개선 등에 당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 직선화와 지하화, 수도권매립지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유 시장은 인천의 최대 이슈인 수도권매립지 관련 진행상황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유 시장은 “원칙적 이야기만 할 것이 아니라, 인천이 주도권을 잡고 향후 처리방안에 대해서는 지혜를 모아가겠다”고 말했다.

“내년 선거 관련, 인천 그랜드플랜 만들라”

이 자리에서 정유섭 당협 위원장이 ‘내년 총선을 이길 수 있는 큰 계획을 내와야한다’고 시에 주문했다. 홍일표 시당 위원장이 바로 진화에 나섰지만, 서구ㆍ강화군<을> 재선거와 관련해 최근 시가 야당으로부터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 받는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라, 파장이 예상된다.

정 위원장은 “수도권매립지 문제는 내년 종료가 사실상 불가능한데, ‘종료한다’고 눈 가리고 아옹 하는 식으로 가면 안 된다. 국가적 관점에서 정면 돌파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인천국제공항 지분에 시가 참여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인천공항이 매해 5000억원씩 흑자를 내는데, 운영 적자 분을 보전해줘야 하는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지분을 공항공사가 인수하는 방법도 좋다. 부산 광안대교도 공항시설로 취급해 국가에서 보조해줬다. 인천공항 흑자의 일부를 돌려줘야한다”

문제는, 정 위원장의 다음 발언이다.

“내년 선거와 관련, 인천 그랜드플랜을 만들어야한다. 항만은 육지에 붙어있으면 안 된다. 상해는 양산도(洋山島)에 항만을 지었다. (강화) 조력발전소 문제도 강화도 다리 연결과 연계돼있다. 올해 말까지 (그랜드플랜을) 마련해주면, 선거에 도움이 된다”

정 위원장의 발언이 끝나자마자 홍일표 시당 위원장은 “당정협의회는 선거와 관련이 없다. 분명히 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정 위원장은 당정협의회 후 “선거에 도움을 줘야 한다는 취지가 아니라, 선거 때 인천 현안을 잘 활용하자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인천시, ‘관권선거 논란’ 야기

한편, 새누리당 안상수 서구ㆍ강화군<을> 재선거 예비후보는 최근 인천시청을 방문해 유정복 시장과 면담했다. 둘은 지역 현안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고, 이후 안 예비후보 선거사무소는 이 내용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했다.

이를 두고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은 ‘명백한 관건선거’라고 주장했고, 유 시장은 “온 사람을 내쫓을 순 없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시와 인천지역 국회의원과의 간담회에서 홍영표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위원장은 “양당이 모두 사활을 걸고 있는 4.29 서구ㆍ강화군<을> 재선거를 앞두고 시장께서는 관권선거로 비춰질 수 있는 행동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그 뒤 며칠이 되지 않아 ‘유 시장이 안 예비후보를 만나 강화~교동 연도교의 조기건설 등, 지역 핵심 현안 해결에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이 보도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