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남동구 ‘푸른숲 어린이집’ 방문
부평구청장, 보육관련 전문가 간담회 개최

“현장의 소리 정책에 반영되는 게 중요”

박근혜 대통령이 1월 29일 오전 11시께 남동구 만수동에 있는 ‘푸른숲 어린이집’(원장 김혜은)을 방문했다.

이 방문을 두고 청와대는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된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향후 예방대책 마련을 위해 학부모와 원장, 보육교사들을 만나 현장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김혜은 원장은 다음날 <인천투데이>과 한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현장을 방문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일회성 행사가 아닌, 현장의 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일련의 사건사고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어린이집이 ‘열린 운영’을 해야 한다. 지역사회와 학부모, 어린이집 종사자가 아이들을 함께 키운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열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그 방안으로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제안했다. “법적 기구인 운영위원회를 1년에 한두 번 형식적으로 운영할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구성원과 학부모가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한다”고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푸른숲 어린이집 학부모 박은경씨는 “뜻 깊은 자리였다. 앞으로도 책임 있는 관계자들과 현장 문제를 공론화하는 자리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한 뒤 “푸른숲 어린이집처럼 잘 하고 있는 곳은 알아서 잘 운영한다. 대통령이 인천까지 오셨으면 문제가 발생한 어린이집을 방문했으면 더 좋았지 않았나, 싶다”고 덧붙였다.

박씨는 다섯 살짜리 둘째 아이를 이 어린이집에 맡기고 있는 워킹맘(working mom)인데 학부모를 배려하는 점이 많아 이 어린이집에 만족한다고 했다.

또한 박씨는 “일하는 부모를 위해 조기 등원이 가능하고, 늦게는 밤 11시까지 아이들을 돌봐준다. 처음 등원하는 아이를 위해 적응기간을 둬 부모와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함께 생활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아침에 아이를 데려다줄 때 다른 어린이집은 현관에서 헤어지는데, 이곳은 교실까지 직접 들어가고, 아침 간식으로 무엇이 나왔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믿음이 간다”고 했다.

“CCTV 오히려 역효과, 부모와 교사 협력 필요”

▲ 1월 29일 부평구청에서 열린 어린이집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간담회.<사진제공·부평구>

최근 어린이집 폭행사건이 발생한 부평구에서는 이날 구청장과 보육관련 전문가들의 간담회가 열렸다. 홍미영 구청장이 주관해 두 시간 반 정도 진행한 간담회엔 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국공립ㆍ민간 어린이집과 어린이집협동조합 관계자, 학부모, 관련부서 공무원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류부영 ‘좋은어린이집을만들기위한인천시민협동조합’ 상임이사는 “부개동 어린이집에서 일어난 폭행사건은 해당 교사의 자질문제도 심각하게 다뤄야하지만, 네 살짜리 아이에게 무리한 한글교육을 시키는 이 사회의 무분별한 교육경쟁에 대해서도 깊게 성찰해야한다”고 지적했다.

1월 19일 많은 언론이 일제히 다룬 부개동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의 피의자 김아무개 보육교사가 ‘아이들이 색칠ㆍ한글 공부 등을 못해 머리 등을 때렸다’고 경찰서에서 진술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또한 류 상임이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유아발달에 맞는 교육과정의 정착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보육복지는 보육료 지원 등, 어른들에게만 쓰이고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아동인권,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고민해야한다”며 “이번 사건들을 계기로 아동 교육관이 새롭게 정립되길 바란다”고 했다.

류 상임이사는 또, “간담회에 참석한 보육교사나 원장들은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설치가 처음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오히려 교사들이 위축돼 역효과가 나타났다’고 했다”며 “학부모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CCTV 설치가 아닌, 부모와 교사가 협력해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는 “어린이집이 잘 운영되는 곳에서는 굳이 CCTV가 필요 없겠지만, 여러 가지 일이 벌어지니까 우선 잘 돼가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필요한 것이 아닌가”라고 박 대통령이 푸른숲 어린이집 간담회에서 한 발언과 이어진 말이다.

부평구의 간담회에 동석한 이소헌(정의당) 부평구의회 의원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일상적인 평가시스템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예방을 논의해야한다. 또한 어른 중심의 복지가 아닌 아동 권익의 관점으로 학부모, 보육교사, 학계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함께 하는 민관협력기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