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은 의원 전 비서, 1인 시위... 차명 땅 매입 의혹까지

▲ ▲ 장관훈씨는 11일 현재 29일 째 새누리당 박상은 국회의원 후원회 사무실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장씨는 한 때 박 의원의 비서관이었다. 지금은 박 의원을 ‘정치파렴치범’이라고 규정하고 자진 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서 옹진ㆍ중구 사람들은 (19대 총선 당내 경선 때) 박상은 후보에게 몰표를 줬다. 내 주위 사람들은 더 이상 박 대통령에게 상처주고 누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성토하고 있다. 나는 보잘 것 없는 할멈이다. 나 같은 늙은이도 분노한다. 젊은 양반 힘내시라”

각종 비리 의혹을 불러일으킨 박상은(인천 중ㆍ동구, 옹진군) 국회의원 후원회 사무실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장관훈씨에게 지나가던 할머니가 한 격려의 말이다. 이 때 시각은 10일 오전 11시 40분께였다.

한 때 박 의원의 비서관이었던 장씨는 지난 4월, 박 의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을 폭로했다. 이 폭로가 계기가 돼 박 의원의 비리 의혹이 연이어 터져 나왔다. 특히 선주협회의 로비를 받고 그 대가성으로 해운 관련 입법 활동을 한 의혹도 불거져, 국민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는 박 의원을 ‘부정부패 종합선물센트’라고 비난하며 검찰에 구속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장씨의 1인 시위는 이 날로 29일째였다. 그는 ‘정치파렴치범 척결, 박상은 국회의원 자진 사퇴하라’고 적은 피켓을 들고 있었다. 일부 시민은 그를 호기심어린 눈으로 쳐다봤지만, 몇 몇은 격려의 눈빛과 말을 건네기도 했다. 그는 박 의원의 처벌을 요구하는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아는 분들이 지나가며 음료수를 건네기도 하고, 힘내라고 격려도 해주신다. 그런데 박 의원은 최근 대검 중앙수사부 부장 출신의 이인규 변호사와 대검 차장 출신의 정동기 변호사를 변호인으로 선임했다.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고, (수사가) 만만하지 않을 것 같다. 그래도 박 의원의 처벌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월미도 유원지 등지에서 할 계획이다”

계속 들어나는 수상한 박 의원의 재산

박 의원에 관한 의혹은 계속 불거지고 있다.

박 의원의 운전기사 김아무개씨는 지난달 12일 3000만원이 담긴 돈 가방과 각종 서류 등을 검찰에 제출했다. 하지만 박 의원은 하루 전인 11일, 자신의 차량에서 현금 2000만원과 각종 서류가 사라졌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장씨와 김씨 등의 신고로 시작된 박 의원의 수사는 시작부터 이상한 돈 뭉치가 나오면서 세상의 관심을 끌었다. 검찰은 박 의원의 아들 집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골프가방에 들어있던 현금 6억여원을 발견했다. 검찰은 이 돈을 기업체 등에서 받은 정치자금으로 보고 있다. 박 의원 쪽은 “대한제당 대표로 일하던 시절에 선대(=전임) 회장에게서 받은 상여금”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박 의원의 차량에 운전기사 김씨가 검찰에 제출한 3000만원 이외에도 2500만원이 더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둘 다 6.4 지방선거를 전후한 공천헌금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 박상은 의원의 운전기사가 검찰에 제출한 돈뭉치와 가방. 박 의원은 자신의 차량에 있던 돈 2000만원이 없어졌다고 6월 11일 경찰에 신고했다. 하지만 잃어버린(?) 돈은 3000만원이었다. 차량엔 원래 5500만원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언론 보도를 보면, 6.4 지방선거를 앞 둔 5월 27일에 김씨는 박 의원의 차량에서 100장 단위로 묶은 5만원권 다발 7개를 발견했다.<위 사진> 모두 3500만원이다. 이틀 뒤인 29일에 김씨는 박 의원의 차량에서 100장 단위로 묶인 5만원권 다발 4개를 또 발견했다.

김씨는 “(박 의원이) 서류를 가져오라고 해서 봤는데, 3500만원이 있었고, 이틀 뒤 또 2000만원이 있었다. 부도덕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박 의원이 차명으로 땅을 매입해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SBS>의 단독보도로 제기됐다. 보도에 따르면, 박 의원의 경제특보의 월급을 대신 지급했던 A건설 회사의 대표 김아무개씨는 2005년 강화도에서 임야 2만 4000㎡)를 매입했다. 김씨는 3년 뒤 이 임야를 담보로 한 시행사로부터 8억원을 받았다는 ‘여신 거래 계약’을 맺었다. 사실상 임야를 매각한 것이다.

김씨는 세금 등을 제외하고 남은 3억 6000만원의 절반인 1억 8000만원이 입금된 통장을 박 의원에게 줬다. 김씨는 인터뷰에서 “박 의원과 함께 50%씩 지분을 갖고 설립한 건설업체의 자금으로 임야를 구입해 지분대로 차익을 배분했다”고 털어놨다.

박 의원은 강화도 임야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다가 <SBS>의 취재가 계속되자 방송사로 찾아가 “차명으로 건설업체에 투자해 50% 지분을 확보했을 뿐, 임야에 투자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2004년에 투자했으며, 투자액은 2억 2000만원이라고 했다.

국회의원은 매해 공직자 재산 신고를 해야 하는데, 강화도 임야와 관련한 재산은 수년째 누락됐다. 박 의원은 50여억원 상당의 재산을 가진 재력가다.

<인천투데이> 취재 결과, 강화도 임야와 관련한 의혹도 운전기사 김씨가 관련 자료를 검찰에 제출하면서 드러났다. 운전기사 김씨는 박 의원의 사무실에서 A건설 대표 김씨 명의로 된 땅문서뿐 아니라, 도장‧인감증명‧통장‧모바일 뱅킹 카드 등 각종 서류 원본이 왜 계속해서 있는지 의혹을 품었다. 이 자료 일체를 검찰에 건넨 것이다.

한편, 검찰은 의혹의 돈 출처에 대한 조사를 어느 정도 마무리했으며, 8월 안으로 박 의원을 소환해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