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여당, 막판 읍소전술 ‘박근혜 구하기’
야권, ‘세월호 참사 무능 정권 심판’ 전면

6.4 지방선거의 여야 최대 승부처는 인천과 경기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각기 17개 광역단체장 선거 판세를 분석한 걸 보면, 새누리당은 영남을, 새정치민주연합은 호남과 충남, 서울을 ‘우세’ 지역으로 꼽고 있다. 나머지 지역은 모두 ‘접전’으로 본다. 특히 두 정당 모두 수도권인 경기도와 인천에서 ‘접전’이라고 밝혔다.

최근까지 언론에 보도된 여론조사 결과 등을 종합하면, 경기도는 새누리당 백중우세, 인천은 새정치민주연합 백중우세로 예상된다.

서울에서 박원순 후보가 선전함에 따라, 여당은 경기도나 인천에서 한 곳이라도 이겨야 체면을 유지할 수 있다. 1998년 지방선거를 제외하고 여당이 수도권에서 전패한 경우는 없다. 만약 이번에 여당의 수도권 전패가 현실화될 경우 현 정권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세월호 침몰 참사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현 정권을 향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이 경기도나 인천에서 패할 경우 야당다운 모습을 잃은 것에 대한 회초리로 해석할 수 있다.
 

▲ 2일 신세계백화점 인천점 앞에서 열린 직능단체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지지선언 기자회견에 참석한 유 후보가 선거 승리를 기원하며 빨간 종이비행기를 날리고 있다. <출처ㆍ유정복 후보 홈페이지>

세대별 투표율이 선거 결과 좌우

두 정당은 세대별 투표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천의 사전투표율은 11.33%로 전국 17개 광역시ㆍ도 중 10위다. 이는 서울(11.14%), 경기도(10.31%)보다도 높은 수치다. 전체 투표율이 어느 정도 될지는 지켜봐야 하지만, 투표율이 높아진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저조했던 젊은 세대가 많이 투표한다는 것이고, 이는 야당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인천의 사전투표율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또한 20~40대 사전투표율이 낮은 반면, 노령인구의 사전투표율은 전국 평균을 웃돌았다. 또한 옹진군이 25.36%로 최고치를 기록했고, 중구ㆍ동구ㆍ강화군도 상당히 높다. 이 지역들은 전통적으로 여권 성향이 강하다.

전체 투표율도 선거 결과에 영향을 끼치지만, 세대별ㆍ역별 투표율이 선거 결과에 구체적 영향을 끼친다.

인천의 전체 투표율은 55%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 지방선거 투표율은 전국 평균 54.5%, 인천 50.9%였다. 사전투표제도 도입과 송영길 현 시장과 친박계의 핵심인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의 초접전 대결 양상, 세월호 참사로 인한 20~40대의 정치 참여도 상승이 투표율 상승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관계자는 “인천시장 선거는 득표율 5%포인트 차 안에서 승부가 갈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투표율이 55% 안팎을 기록할 것 같은데, 55%를 상회하면 우리가 유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범야권단일후보인 송영길 인천시장 후보와 인천시민넷 관계자들이 지난 5월 28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인천시민 10대 권리장전’ 협약식을 진행하고 살기 좋은 인천 만들기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새누리당, 읍소 전략 “박 대통령 구해야”
새정치민주연합, “지방권력도 주면 절망”

새누리당은 선거가 막판으로 치달으면서 ‘박근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박 대통령을 지켜달라며 세월호 참사 심판론에 맞서고 있다. 야권의 ‘무능한 정권 심판론’ 물타기에 나선 것이다.

새누리당 현역 국회의원 등은 지난 1일부터 전국에서 ‘박근혜 구하기’ 1인 시위에 나섰다. 인천에서도 황우여 전 당 대표와 윤상현 사무총장을 비롯해 홍일표, 박상은 국회의원 등이 1인 시위에 참여했다.

이에 대해 야권은 19대 총선을 비롯한 모든 선거를 ‘박근혜 구하기’로 임하는 집권여당의 무능함을 심판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행정과 입법에 이어 지방권력까지 새누리당이 독식하면 박 정권의 독선독단이 심해질 수 있다고 유권자를 설득하고 있다.

인천시장 선거 승부처는 남동구와 서구

인천시장 선거에서 여야의 승부처는 남동구와 서구다. 두 지역은 역대 전국선거 결과의 바로미터 지역으로, 남동구는 지난해 인구 50만명을 넘어섰고, 서구도 검단 신도시와 청라국제도시가 조성되면서 인구가 급증했다.

역대 선거에서 두 지역의 민심은 특정 정당에 과도하게 치우친 적이 없다. 14대 대선부터 18대 대선까지 전국 평균 민심과 같았다.

남동구청장 선거는 새누리당 장석현 후보와 ‘범야권단일후보’로 출마한 정의당 배진교 후보의 양자구도라 인천시장 선거 대리전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인천시장 선거처럼 박빙의 승부가 예상된다.

서구청장 선거는 3자 구도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새정치민주연합에서 탈당한 무소속 후보가 경쟁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이전에 실시한 언론의 여론조사 결과 보도를 종합하면, 새누리당 후보가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오차 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쪽은 “선거가 막판으로 치달으면서 접점에 붙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 역대 인천시장 선거 돌아보기 >

 
1995년 실시된 초대 민선 인천시장 선거에서 최기선 시장이 당선됐다. 최 시장과 경쟁한 후보들은 민주당 신용석 후보와 자유민주연합(자민련) 강우혁 후보다. 최 시장은 송도 신도시와 인천도시철도 1호선을 착공한 성과와 ‘비리 사학’으로 불린 선인학원의 인천대와 인천전문대를 ‘시립’화하는 업적을 바탕으로 초대 민선 시장으로 선출됐다.

1998년 실시된 민선 2기 인천시장 선거에서 최 시장이 재선에 성공했다. 최 시장은 선거에 앞서 소속 정당을 자민련으로 갈아탔다. 최 시장은 53.5%를 획득해 한나라당 안상수 후보(34.0%)와 국민신당 김용모 후보(12.5)를 눌렀다. 인천국제공항 신설이 최 시장의 주요 업적으로 인정받았다.

2002년 3회 지방선거에선 한나라당 안상수 후보가 56.2%를 획득해 32.1%를 얻는 데 그친 민주당 박상은 후보를 눌렀다. 이 선거는 DJ(=김대중) 정권 말기에 실시됐는데, 당시 야당은 ‘정권 심판’을 들고 나왔다.

안 시장은 노무현 정권 말기에 실시된 2006년 4회 지방선거에서도 압도적 지지로 당선됐다. 61.9%를 획득해 최기선 전 시장(23.6%)을 크게 눌렀다. 당시 민주노동당 김성진 후보가 9.3%를 획득하며 인천에서 진보 정당 바람을 일으켰다.

4회 지방선거 때까지 인천시장 당선자들은 선거에 주로 지역 개발 공약을 들고 나왔다. 주요하게는 경제자유구역을 통해 인천을 동북아의 대표 도시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경제를 발전시켜 서울의 변방 도시가 아니라 동북아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2010년 5회 지방선거는 입법과 행정은 물론 지방권력을 독식해온 한나라당에 대한 ‘심판론’이 강하게 제기되면서 야권이 크게 약진했다. 민주당 송영길 인천시장 후보를 비롯해 범야권단일후보로 출마한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후보들이 대다수 당선됐다. 특히 수도권 최초의 진보 정당 출신 구청장들(배진교 남동구청장, 조택상 동구청장)이 등장했다. 당시 인천시 부채 문제를 집중 부각한 송 시장은 52.7%를 획득해 한나라당의 안상수(44.4%) 후보를 이겼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