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로 인해 예년 선거 때와 달리 조용한 분위기에서 치러지고 있지만, 선거 막판으로 접어들면서 정책과 상관없는 비방과 일단 내지르고 보자는 식의 공약도 고개를 들고 있다.

유권자들이 지역을 위해 일할 진정한 일꾼을 가려낸다는 건 쉽지 않다. 기초의원부터 광역단체장과 교육감까지, 여기에 지방의회 비례대표까지, 후보자와 정당의 면면을 알고 투표하기란 불가능한 게 사실이다.
적극 지지 정당이 있어 ‘묻지 마’ 투표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지 정당 소속 후보자들의 자질이나 도덕성, 추구가치는 천차만별이다. 각 정당이 공천과정에서 일차로 검증해야했는데, 그러하지 못한 부분도 적지 않다.

사기 등 나쁜 질의 범죄경력이 여러 건 있는 후보자도 있다. 한편으로, 집권여당을 지지해야 국정이 안정될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집권여당이 제대로 못하니 따끔하게 회초리를 들어 정신을 차리게 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서로 생각이 다를 뿐이지, 누가 틀렸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런 생각들엔 보편적 기준과 철학이 있어야한다.

일례로 이번 부산시장 선거에서 불리하다고 여긴 여당은 이명박 정부 때 무산됐던 동남권신공항을 다시 꺼내들었다. 여당 후보가 무소속 후보에게 고전하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이다. 이 공약은 대구경북과 부산경남 지역 후보들의 공약으로 확장됐고, 일부 야권 후보들도 신공항 유치에 가세했다고 한다.

그런데 동남권신공항 문제는 인천공항의 미래비전과 직결된다. 대한민국 관문 역할을 하는 공항이 두 개로 이원화될 경우 인천공항은 동북아지역 허브공항 경쟁에서 중국과 일본에 밀릴 것이고, 공항 육성을 위한 정부 재정도 동남권신공항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 더욱 기가 막힌 건 인천공항에서 정부가 받는 배당금으로 동남권신공항을 건설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것이다.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국가경쟁력에 대한 고려 없이, 다른 지역이야 어떠하든, 사회적 합의 없이 지역개발 공약을 남발하는 건 지역이기주의요, 포퓰리즘이다.

따라서 다수가 공감하고 동의할 수 있는 가치를 추구해왔거나 앞으로 그렇게 할 일꾼을 뽑아야한다. 돈보다 사람을 중시하고, 차별하지 않고 이웃과 더불어 살려고 하는, 평등과 평화, 생태와 환경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다수가 공감하고 동의할 수 있는 가치일 것이다. 이러한 가치를 추구하는 후보자, 말로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해온 후보자를 뽑아야한다. 그래서 선거는 우리의 미래를 선택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