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 환절기를 맞아 일교차가 심해 감기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부쩍 늘고 있다. 주위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로 차를 만들어 건강을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

감기에 좋은 건강 차

▶모과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를 예방할 수 있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모과의 신 맛은 소화효소 분비 촉진 시키는 작용을 해 소화관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건조하고 거칠어지는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생강은 땀을 내고 가래를 삭이는 등 천연 감기약으로 불린다. 혈액순환과 체온을 조절해 해열이나 감기, 풍한에 좋다. 생강을 얇게 저며 약한 불에 서서히 달인 후,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 대추를 넣어 마시면 좋다.

▶칡 역시 감기와 기침 가래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즙을 내어 따뜻한 물에 섞어 마시거나 끓는 물에 칡을 넣은 뒤 약한 불에 달여서 마시면 좋다.

스트레스와 피로회복에 좋은 건강 차

▶스트레스를 풀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가장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차는 대추차이다. 대추를 끓는 물에 넣은 뒤 약한 불에 서서히 달인 뒤 마신다. 대추는 특히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불로장생 약초로 불리는 구기자는 간과 신장을 좋게 해 눈이 맑아지고 빈혈에 효과가 있다. 특히 마른 체형과 급한 성격, 피로를 쉽게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구기자차는 그 자체에 향과 맛이 없기 때문에 꿀이나 설탕, 또는 생강이나 계피, 대추를 넣어 마시면 좋다.   

/도움말 ·이상순 시미기픈물 대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