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을 전후로 후보자들을 향한 인천지역 각계의 정책 제안이 진행되고 있다.

청년유니온 인천지부는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속가능하고 공정한, 그리고 안전한 일자리정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현실적으론 생활임금과 구직촉진수당 도입 등을 공약에 반영할 것을 인천시장 후보자들에게 제안했다. 이러한 정책이 자신의 삶조차 건사하기 버거운 절박함에 내몰려 있는 청년들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희망을 주는 ‘좋은 정치’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교육복지 관련 단체들은 지난 15일 정책제안마당을 열어 각자 일하는 분야에서 요구되는 교육복지와 관련한 정책을 발표하고 공유했다. 아동ㆍ청소년의 건강은 학교 안의 문제만이 아니기에, 지역사회의 자원을 모아 건강한 학교를 만드는 데 노력해야한다며 방과후 돌봄 교사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구별 센터 건립을 제안했다.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교육복지민관협의체 구성도 제안했다. 이밖에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학생과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해 모든 학교에 교육복지사와 상담사를 민간 인력으로 배치하고, 교육복지우선사업에 기초생활수급자뿐만 아니라 차상위 계층과 한부모 가정까지 포함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학교 급식실 조리원들도 열악한 노동실태를 호소하며 건강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김철홍(인천대 교수) ‘건강한 노동세상’ 대표가 발표한 ‘인천지역 학교 급식 노동자의 노동조건과 안전ㆍ보건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조리원 한 명당 평균 학생 150명의 급식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명까지 담당하는 경우도 있었다.

담당 학생 수가 많을수록 정해진 급식시간 안에 작업을 수행하는 조리원들의 노동 강도는 높다. 급식실의 고열ㆍ다습ㆍ소음 등도 조리원을 괴롭힌다. 조리원들은 각종 사고와 직업병에도 노출돼있다. 실태조사에 응한 조리원 201명 중 약 71%가 근골격계 질환을 포함한 질병으로 병원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고 했다. 현행 인력 배치 기준 개선과 산업재해 예방ㆍ관리대책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정책은 대체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런 정책 제안은 단순하게 투표권만을 행사하는 게 아니라, 유권자의 권리 행사를 확장하는 의미를 가진다. 후보자들이 이러한 정책 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실현하려고 노력할 때 그 의미는 더 커지기 마련이다.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일하겠다고 출마한 후보자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경청이다. 그래야 참일꾼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