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 1명ㆍ구의원 4명 출마

분단과 전쟁의 상처를 가진 대한민국에서 진보 정당 운동은 한 때 금기시됐다. 1987년 6월 항쟁을 거치며 형식적 민주주의가 안착된 이후에도 고착화된 지역주의로 진보정당이 그 뿌리를 내리기는 어려웠다.

수평적 정권 교체 후 진보정당이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17대 총선에선 진보 정당(=민주노동당) 소속 국회의원 10명이 국회에 입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하지만 진보 정당은 당내 계파 갈등 등으로 분열을 거듭했다. 민주노동당의 분열, 그리고 통합진보당(이하 통진당) 사태까지 일어나 다시 분열하면서 진보 정당들은 위기에 놓였다.

통진당의 당내 부정선거 의혹은 결국 통진당과 정의당으로 갈리는 결과를 낳았고, 이어 터진 통진당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혐의 사건’은 큰 충격을 줬다. 불법 대선 논란의 한가운데 있던 박근혜 정부는 작년 한국 헌정사상 처음으로 특정 정당의 해산을 헌법재판소에 청원했다.

이석기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 사건과 통진당 해산 문제는 국가정보원 불법 대선 개입이 전 국민적 분노를 야기한 가운데 제기된 것이라, 여러 의혹은 있다. 하지만 진보 정당을 바라보고 손을 잡아주었던 상당수 국민은 진보 정당에 차가운 시선을 보내기 시작했다.

이번 6.4 지방선거는 통진당 사태 이후 치러지는 전국 동시 선거라 통진당에는 의미가 남다르다. 통진당은 “박근혜 정권이 대선 불법 개입 문제를 덮기 위해 이석기 의원의 내란음모 사건을 터트리고 당을 해산하려한다”고 날을 세워왔다.

▲ ‘골목까지 행복한 복지부평’을 만들겠다는 정의당 소속의 김상용, 원권식, 이소헌, 강병수, 홍춘호 후보(왼쪽부터).
노동자ㆍ서민 대변자 자처한 진보 정당, 살아날까?

통진당과 함께 위기에 놓인 진보 정당은 정의당이다. 당 대표였던 노회찬 전 국회의원은 ‘삼성 떡값’을 폭로했다가 의원직을 상실했고, 강동원(남원순창) 국회의원은 탈당했다. 심상정 원내대표 등 현역 국회의원이 5명에 불과하다.

정의당은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로 인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고전이 예상된다. 다만 인천에서 새정치민주연합과 후보단일화를 성사해 배진교 남동구청장과 조택상 동구청장, 강병수(부평3)·정수영(남구4) 시의원의 재선에 청신호가 들어왔다.

인천지역 정의당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당원들은 남동구와 동구가 아닌 부평구에서 오래 전부터 활동해왔다. 부평미군기지 반환과 대우자동차 정리해고 반대 운동을 비롯해 지역에서 풀뿌리 공동체 공간인 지역아동센터와 작은도서관 운동을 전개해왔다. 이밖에도 굴포천 살리기와 계양산 골프장 저지 운동 등도 벌여왔다.

이런 정의당이 6.4 지방선거에서 부평지역에 후보 5명을 출마시켰다. 강병수 시의원을 비롯해 김상용(바선거구)ㆍ이소헌(마선거구) 구의원이 재선에 도전한다. 여기에 노동자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활동해온 원권식 노동자교육기관 대표가 ‘다선거구’에 출마하고, 부평미군기지 반환 운동 등을 전개해온 홍춘호 ‘우리땅 부평미군기지 되찾기 인천시민회의’ 사무처장이 ‘가선거구’에 출마한다.

16일 후보 등록을 마친 이들은 ‘골목까지 행복한 복지 부평’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맘 편한 안심, 안전 동네’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병수ㆍ김상용ㆍ이소헌 의원은 4년 동안 의정활동을 대체적으로 잘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재선에 큰 장애가 없을 것이란 평가가 당 내부에서 나왔다. 원권식ㆍ홍춘호 후보도 부평에서 다양한 활동을 해온 데다 ‘3~4인 선거구’에 출마한 것이라 당선권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통진당 사태’ 후 통진당에서 나와 아직은 힘이 부족한 정의당이 부평에서 선전해 풀뿌리 진보 정치를 실현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