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일이 두 달이 채 남지 않았다. 아직까지 기초선거 공천 여부 논란이 선거의 중심에 있다. 기초선거 무공천을 결정한 새정치민주연합은 대선 공약을 지키지 않는 새누리당을 공격하고 있고, 새누리당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공천을 추진하고 있다. 정의당은 애초 기초선거 공천제 폐지를 반대했다. 정당의 책임정치를 포기하는 것이고, 공천제를 유지하는 속에서 정당의 책임을 강화해야한다는 의견을 견지해왔다.

인천의 경우, 새누리당은 공천 경선에 돌입하고 있다. 얼마전 창당한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4일 집행위원회 구성을 완료했고, 이번 주부터 광역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공천관리위원회 등을 구성할 계획이다. 정당마다 차이는 있지만 4월 말까지는 공천을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까지 볼 때, 새정치민주연합의 창당과 기초선거 무공천 외에 예년 지방선거와 별반 다르지 않다. 새누리당이 ‘상향식 공천’을 천명하고 다수 선거구에서 공천 경선을 치르지만, 그 방식 또한 예년과 별반 다르지 않다.

무엇보다 유권자의 선거 참여 방식에 변화가 없다. 2010년 시민사회와 야당들의 정책연합에 기초한 야권연대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만, 인천시교육감 선거와 관련해 인천교육의 변화를 바라는 시민사회단체들이 선거참여인단으로 3만 5000명 정도를 모집해 민주·진보진영 단일후보를 선출한 것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진보 진영 시민사회단체들이 시민들의 적극적 선거 참여를 이끌기 위해 시민공천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시민들이 뽑은 후보를 내세워 참다운 지방자치를 실현하겠다는 취지다. 구체적으론 시민 정책공약 제안 캠페인과 정책 발굴 워크숍 등으로 시민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수용하고 당선 후 이행할 사람을 시민후보로 공천하겠다는 것이다. 이 사업이 파급력을 갖기 위해선 야당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야권연대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선거에서 시민 주도의 정치영역을 확대하고 활성화하려는 시도는 더 있다. 일례로 미술활동공간인 스페이스 빔(동구 소재)이 시민의 입장에서 도시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대안을 들어보고 나눠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시민이 도시의 주인이면서도 도시의 미래를 꿈꾸고 계획하고 설계하는 일에서 제외돼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후보들의 공약을 살펴보고 판단해 소중한 한 표를 현명하게 행사하자는 뜻도 담겨있다. 정치는 밥을 먹여준다. 단, 참여할 때만 그렇다. 시민들의 적극적 선거 참여를 위한 노력이 절실한 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