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근형 교육감을 비롯한 인천시교육청 전ㆍ현직 고위 간부들이 인사비리에 따른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거나 받은 가운데, 이번에는 교육부가 시교육청을 대상으로 실시한 감사에서 각종 비리 행위가 적발돼 충격을 주고 있다.

사무관이 명절 떡값ㆍ해외출장경비ㆍ휴가비 지원 명목으로 국장에게 돈을 주는가하면, 자율형사립고 유치ㆍ설립에 따른 성과급을 받은 공무원이 그 사례로 상급 공무원에게 돈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시교육청은 이 자율형사립고 설립지원비로 총45억원이나 부당하게 지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학교 체육 유공자 해외연수라는 명목으로 시교육청 예산을 사용하면서 체육시설 견학이나 교육은 전혀 없이 유명 관광지만 돌아다닌 것으로 조사됐다.

이뿐이 아니다. 시교육청 감사관실이 직무를 유기하거나 해태한 정황도 드러났다. 감사관실은 음주운전 교통사고 뺑소니를 저지른 공무원, 불법 사행성 게임장을 운영한 공무원, 재개발사업조합 이사로 뇌물을 수수한 공무원이 모두 법적 처분을 받았음에도 징계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가 징계시효 경과를 이유로 징계하지 않고 ‘주의’나 ‘경고’ 처분한 사실도 적발됐다.

이번 감사에서 비위 총34건이 적발됐고, 중징계 13건ㆍ경징계 6건ㆍ주의 101건ㆍ경고 45건으로 신분상 처분을 받는 공무원이 150명에 달한다고 하니, 한마디로 시교육청이 비리 백태를 보여준 꼴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번에 적발된 비위 행위들 대부분은 언론에서 꾸준하게 의혹을 제기한 것들이라는 데 있다. 특히 비위 문제가 터질 때마다 시교육청이 제 식구 감싸기나 솜방망이 처분을 내린다는 지적이 계속 있었다.

시교육청 내부를 감시해야할 감사관실이 공무원들의 불법 행위를 눈감아줬다는 사실이 이번 검사에서 명백히 드러났는데, 이는 시교육청이 구제불능의 사태에 빠져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 더욱 씁쓸하다.

시교육청 감사관실은 교육부의 이번 감사결과 처분서 통보로 그동안 검찰 통보가 없어 문책하지 못한 금품 수수 관련자를 엄중 문책할 수 있게 됐다며 반성과 성찰로 신뢰받는 교육청이 되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육감을 비롯한 고위 간부들마저 비위 행위에 얽히고설킨 상황에서 신뢰를 회복할 길을 찾을 수 있을지, 걱정이다. 이 때문에 4개월 후 인천 교육을 새롭게 이끌어갈 교육감선거에 거는 기대치가 더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