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4일 치르는 지방선거가 본격화되고 있다. 인천시장과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이 지난 4일부터 시작됐고, 구청장과 시의원 예비후보 등록은 21일부터 진행된다. 군수와 군의원 예비후보 등록은 다음달 23일부터 실시되고, 구의원 예비후보 등록 개시일은 공직선거법 개정안 공포가 미뤄져 당초 이달 21일에서 다음달 2일로 미뤄졌다.

인천지역 선거 상황을 보면, 먼저 교육감 선거에 불이 붙기 시작했다. 민주ㆍ진보진영 단일후보를 내기 위한 ‘교육자치 인천시민모임’이 결성됐고, 이 시민모임이 추진하는 진보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위한 경선에 4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 시민모임에는 교육ㆍ청소년ㆍ학부모ㆍ노동ㆍ시민사회단체 69개가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은 현재 단일후보를 선출하는 투표에 참여할 시민참여단을 18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후보 진영들의 시민참여단 모집 경쟁도 치열하다. 21일과 22일 실시하는 시민참여단 투표와 시민모임 참가단체 투표, 여론조사 결과를 일정 비율로 반영해 단일후보를 선출한다.

‘교육자치 인천시민모임’은 단순히 단일후보를 선출하는 것을 뛰어 넘어 시민들이 원하는 교육 정책과 의제를 만들어가고 있다. 시민들이 주인이 돼 인천교육을 바꿔보겠다는 것이다. 12년 동안 인천교육을 이끌고 있는 현 교육감이 인사비리에 따른 뇌물 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으면서, 시민들이 이번 선거에 보내는 관심은 크다. 더 이상 바라보지만은 않겠다는 의지도 엿볼 수 있다. 교육만큼 국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분야는 사실상 없다. 교육은 국가의 미래인 동시에 부모에게는 자녀의 미래가 걸린 일이기 때문이다.

보수 진영의 후보 단일화 논의는 아직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민주ㆍ진보’라는 반쪽에서 시민참여가 이뤄지고 있지만, 시민참여가 교육 자치로 이어질 수 있기에 의미가 크다.

2010년 지방선거 때부터 교육감을 주민직선제로 뽑았는데, 선거제도만으로 ‘교육자치’가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 시민이 선거과정에 직접 참여해 정책과 의제를 만들고, 선거 후 그 정책과 의제가 제대로 이행되는지 지켜보고 힘을 싣는 게 자치의 길이다. 진보교육감 후보 단일화 경선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은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안한 정책을 선거공약과 당선 후 추진할 교육정책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이번 경선을 인천교육의 희망을 찾는 아름다운 축제로 만들자고 약속했다.

시민들과 함께 만드는 권력은 부패하지 않는다. 그래서 ‘교육자치 인천시민모임’과 후보단일화에 참여하고 있는 4명에게 거는 시민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