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0명, 2012년 12명, 2013년 9월 말 현재 0명. 2011년 19명, 2012년 70명, 2013년 9월 말 현재 3명. 인천의료원에서 종합건강검진과 건강보험공단의 일반검진을 받은 인천시 본청 소속 공무원의 수다.

인천의료원은 시가 설립해 운영하는 공공의료기관이다. 시는 인천의료원 운영비로 2011년 49억원, 2012년 44억원을 각각 투입했다. 내년에도 인천의료원 선진화 비용으로 적지 않은 예산이 수립됐다.

건강보험공단 검진의 경우 한 명당 수익 3만~4만원이 발생하고, 종합검진의 경우 10여만원이 발생한다고 한다. 시 본청 소속 공무원 수는 5600명 정도. 이들이 인천의료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면 의료원 운영에 도움이 된다.

시는 향후 2년 동안 예산 10여억원을 배정해 시 본청 소속 공무원의 종합검진을 실시할 계획이란다. 하지만 지금 대로라면 이 예산은 의료원이 아닌 민간병원으로 흘러들어갈 수밖에 없다.

인천의료원은 ‘건강검진이 가격이나 검진 수준, 서비스 면에서 민간병원과 별 차이가 없는 데다, 민간병원은 여러 옵션을 넣고 종합검진을 제안하지만 의료원은 적정한 가격에 적정한 진료를 제안한다’고 장점을 이야기한다.

실제 인천의료원은 최근 3년간 국ㆍ시비 250억원을 투입해 최신 설비와 의료장비를 갖췄다. 종합건강검진을 위한 ‘128채널 MDCT(=멀티 디렉터 컴퓨터 단층촬영)’ 도입은 대표적 예다.

하지만 시 본청 소속 공무원 절대 다수가 인천의료원을 이용하지 않는다. 가장 큰 이유는 접근성이 좋지 않기 때문이란다. 건강검진을 받을 때 공가 처리를 해준다고 하지만, 업무 때문에 휴가를 내는 것도 쉽지 않단다.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시 산하 기초지자체 공무원들과 공사ㆍ공단에서는 수십명에서 수백명씩이 인천의료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았다. 접근성 문제로만 볼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인천의 한 시민단체는 2010년 11월에 보도 자료를 내 송영길 인천시장 취임 후 임명된 시 고위 공직자 대부분이 서울 강남에 살아 인천시민을 허탈하게 한다고 꼬집은 바 있다. 일반 공무원 상다수도 다른 지역에 살고 있다. 이 때문에 인천의료원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는 아닌지, 의문이다.

시의 재정위기는 지속되고 있다. 인천의료원 이용이 세수를 늘리는 데 미미한 영향을 주겠지만,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다. 주소지에 따라 자동차세를 내는 것도 하나의 예다. 시민들은 공무원들의 솔선수범을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