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아파트 입주민, 이전 요구

일부 주민, “집단 이기주의” 비난



부평구가 구산동에 소재한 재활용품 선별장에 환경미화원을 위한 편의시설 등의 신축 공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인근 신축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이 공사 중지와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 신규 입주자들의 요구가 ‘집단 이기주의’라고 비난하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부평구는 서울 외곽순환도로 밑 712.7평의 부지를 20년간 무상 사용하는 조건으로 2001년 한국도로공사와 계약을 체결, 무단으로 방치되는 쓰레기와 재활용품을 이곳에서 선별처리해오고 있다. 하루 처리량은 4~5톤 정도이다.

부평구는 선별장 인근에 있는 부평 자이 아파트 719세대의 10월 입주를 앞두고 민원 발생 등을 우려, 경량 철골조로 18평 규모의 건물을 지어 환경미화원 등이 이용할 계획으로 지난달 28일 신축공사 입찰공고를 냈다.  
하지만 부평 자이 아파트 입주예정자협의회가 입찰공고 중지와 선별장뿐 아니라 주변 택배회사 이전 등을 요구하며 민원을 제기한 것. 

지난 3일 부평구와 입주민 진정내용 등에 따르면 입주예정자들은 아파트 입주와 동시에 초등학교 및 중학교가 개설될 예정이지만 선별장 부지에는 고철 더미가 쌓여 있어 소음·먼지, 사고 위험성, 야간 범죄 발생 등 주변 여건이 열악하다며, 주변녹화 사업·공원화 등으로 주변환경을 개선하고 혐오시설인 선별장을 외곽으로 이전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지만 입주예정자들의 이런 요구에 대해 일부 공무원들과 주민들은 “굴러 들어온 돌이 박힌 돌 빼내는 격”이라고 빗대며, 구의 줏대 있는 행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재활용품 선별장 이전요구 ‘집단 이기주의 논란’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입주 예정자들이 분양 당시 주변환경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한 후 입주를 결정했을 것이고, 입주 조건이 더 좋았다면 그만큼 분양가가 높지 않았겠냐”며, “부평구에 반드시 필요한 선별장과 이미 영업을 하고 있는 택배회사들을 이전하라고 주장하는 것은 집단의 힘을 이용해 지방행정을 가로막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런 불편 사항에 대해서는 시공사가 사전에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대체 방안을 강구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평 토박이 조아무개씨도 “입주 전 주변여건을 다 알고 입주를 선택했을텐데 최근 입주 전부터 방음벽 설치, 고가 이전, 도로 개설 등을 요구하는 등 지나칠 정도의 집단 이기주의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구산동의 경우 아파트 인근에 사단급 군부대와 군 항공대가 주둔하고 있어 고도 제한 및 군사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으며, 외곽순환도로 등이 인접해 있어 입주예정자들이 이로 인한 소음 등의 생활 불편을 충분히 예상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부평구는 민원 발생으로 재활용 선별장 개선공사를 일단 중지하기로 했지만 이전 요구에 대해서는 대체 부지가 없어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아울러 재활용 선별장에서 일하는 환경미화원과 공공근로 직원들이 손조차 제대로 씻을 수 없는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공사조차 눈치를 보며 유보하는 줏대 없는 행정이란 비난도 일고 있어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