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은 수도 서울과 인접해있는 탓에 불이익을 많이 받고 있다. 수도권쓰레기매립장과 화력발전소, 액화천연가스 인수기지 등 혐오기피시설이 많다. 그렇다고 국가에서 인천시민들에게 혜택을 더 주는 것도 아니다.

최근에는 공영방송의 인천 차별과 소외 문제가 이야기되고 있다. 공영방송에서 인천을 비출 때 역동적인 모습 등 긍정적인 면보다는 각종 범죄나 사고와 같은 부정적 면에 비중을 둔다는 인천 지역사회의 불만은 수년 전부터 지속돼왔다. 어떤 이는 서울이 인천보다 서너 배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데, 같은 나라 안에서 인천이 서울보다 범죄나 사고가 더 많을 수 있게냐며 의아해하기도 한다.

도대체 원인이 무엇일까. 일각에서는 인천에 공영방송의 지역총국을 신설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전국 6대 광역시 중 인천만 방송총국이 없는 데서 공영방송의 인천 차별과 소외 원인을 찾은 것이다. 충분히 일리가 있다. 수신료를 가장 많이 내고 있는데, 지역 소식을 제대로 다뤄주지 않고 다뤄도 부정적인 면에 더 비중을 둔다면, 어찌 화가 나지 않겠는가. 이래서 인천의 독자적인 방송권역 인정 요구가 설득력을 얻는다.

그러면, 인천에 방송총국을 신설하면 모두 해결될 문제인가? 이에 대해 지난 12일 열린 토론회에서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한국방송 인천총국이 신설된다고 방송에서 인천 소외 문제는 해결될 수 없다고 단언했다.

그 이유로, 지역 방송국은 자체 편성이나 자체 프로그램 제작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으며, 철저히 본사의 지시를 따를 수밖에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지방분권이 없는 방송주권은 어렵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때문에 방송프로그램을 100% 자체 편성하는 독립 민영 방송사인 OBS경인TV를 잘 활용해 지역성이 높은 프로그램을 제작, 지역의 여론 형성과 의제 설정에 유용하게 활용해야한다는 주문이 설득력을 얻는다. 더욱이 한국방송 수신료 인상에 자칫 인천 총국 신설 문제가 이용당할 수 있다는 지적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게다가 ‘한국방송 종사자들은 한 결 같이 한국방송 인천총국 유치는 가능성이 없다고 했다’는 한 토론자의 발언은, 방송총국 신설에 대해 매우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함을 일깨운다. 인천의 방송주권 회복을 위한다며 방송총국 신설에 목메는 것이 어리석은 짓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오히려 OBS경인TV가 지역 방송으로 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지역적 여건을 마련하고 자구노력 하게끔 견인하는 게 현실적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