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공동대책위, 방송통신위 ‘방송광고 결합판매비율 고시안’ 규탄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심각한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 OBS경인TV(이하 OBS)를 벼랑 끝으로 몰아세우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공익적 민영방송을 표방하고 2007년 12월 29일 첫 전파를 쏘아올린 OBS는 현재 자본금 1400억원을 거의 다 잠식한 상태다. OBS 이런 상황에서, 방통위는 최근 OBS의 내년도 ‘방송광고 결합판매 비율’을 현행과 같이 3.4870%로 결정했다. 방통위는 이 같은 내용의 내년도 방송광고 결합판매 비율 고시안(=미디어렙 고시)을 15일 의결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OBS생존과 시청자주권 사수 공동대책위원회(이하 OBS공대위)’는 14일 “방통위가 경인지역 시청권을 말살하겠다는 의도를 노골화한 판단을 내렸다”며 “누적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OBS는 내년에도 올해와 똑같은 광고, 그래서 똑같은 적자를 다시 낼 수밖에 없는 지경에 몰렸다”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조 OBS희망지부와 OBS공대위는 “방통위가 앉으나 서나 밀어주고 키워주지 못해 안달인 종편(=종합편성채널)에 준 특혜와 OBS에 보인 차별을 비교하면 실로 경악을 금치 못할 수준”이라며 “종편엔 탄생부터 황금채널을 받을 수 있게 하는가하면 전국에 의무적으로 재전송하는 길을 앞장서서 터놓은 반면, OBS에는 인접 서울로 역외 재전송하는 데만 3년 7개월을 기다리게 만들었다”고 방통위를 규탄했다.

OBS는 방통위가 요구한 자체 편성 100%를 맞추려다 자본금을 까먹을 대로 까먹고 생존마저 위태로운 지경이 됐다.

OBS공대위는 “OBS에 대한 방통위의 이 같은 테러는 결국 경인지역 시청자에 대한 차별이며 시청권 박탈 시도”라고 한 뒤 “소중한 권리인 지역 시청권을 앉아서 뺏기지 않을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한편, OBS공대위는 방통위의 내년도 방송광고 결합판매 비율 고시(안) 의결을 항의하는 집회를 15일 서울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OBS희망지부 조합원들은 방통위원장 앞으로 사직서까지 내며 절박한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