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인천시당이 시의회 의장 권한을 축소하고 원내총무 권한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시의회 독립성이 훼손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지난 15일 논평을 내고 “한나라당 인천시당이 시의원 당선자 회의를 열어 의장 권한 축소와 원내총무 권한 강화를 천명한 것은 인천시민의 공적 대의기관인 시의회를 시당의 하부기관으로 여기는 발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지방자치의 꽃인 지방의회의 독립성을 크게 훼손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또 인천연대는 한나라당 시당이 의장단 구성에 관여하고 원내총무를 통해 시의회를 지배하려는 발상을 하고 있지만 시의회 의장단 선출은 의회가 정한 규칙에 따라 민주적으로 진행할 일이지 시당이 관여할 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인천연대는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중앙정치의 논리로 지방정치를 좌지우지하려는 오만과 독선을 버리고 인천시의회에 대한 간섭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밖에도 인천연대는 한나라당 인천시당이 시의회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선출과정에서 과열 및 줄서기, 금품살포 등의 부작용을 없애자는 취지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현행 교황 선출방식의 의장 선출이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아 밀실야합, 금품수수 등 많은 부작용을 낳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의장 선출을 후보등록, 공약발표, 공개토론 등 공개적인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