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송도캠퍼스비대위, “거짓 공문 한 장으로 우릴 속여”

지난 3월 6일 공문을 통해 ‘학생회ㆍ교수회ㆍ동문회ㆍ비대위 각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던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이 인하대송도캠퍼스부지(=5-7공구)를 앰코와 계약한 사실이 드러나 파장이 예상된다.

3월 6일 공문은 인천경제청장이 결재한 뒤 송영길 인천시장의 보고까지 거쳐 인하대송도캠퍼스비대위원장에게 전달 된 공문이기에 송영길 시장의 도덕성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부평신문>이 확인한 바에 의하면 인하대송도캠퍼스비대위가 밀실행정 중단을 요구하며 농성(2월 22일)을 시작하기 전, 이미 인천경제청이 2월 1일 인하대송도캠퍼스부지(5-7공구)를 앰코와 계약금 100억원에 계약했다.

또 인하대송도캠퍼스비대위가 인천시로부터 ‘각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공문을 받고 시청 앞 농성을 해제한 이튿날(3월 8일) 인천경제청은 곧바로 인하대와도 11-1공구에 대한 사업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를 완료했다.

인천광역시의회 산업위원회 이한구 의원은 “인천경제청으로 보고를 받았다. 인천경제청은 2월 1일 5-7공구 18만㎡부지(당초 인하대송도캠퍼스부지는 22만㎡)를 1평당(=3.3㎡당) 193만원에 앰코와 계약했다. 인하대와는 3월 8일 사업협약 협의를 완료했다고 했다”며 “인하대가 1만 5000평(약 4만9600m²) 수익용 부지와 완충녹지 조성 외에 추가로 제시한 요건은 무산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다만 경제청이 15년 11월 30일까지 11-1공구를 매립하지 못할 경우 3개월 내에 9, 10공구를 제외한 기 매립된 부지(=6,8공구)에 대토부지(=6만 8000평 : 약 22만4800m²)를 마련해 주기로 했다.”며 “앰코 측에 대토부지를 제공할 수 있지 않느냐고 했더니, 경제청이 ‘앰코가 올 6월에 착공을 해야 하기 때문에 6, 8공구는 기반공사가 안 돼 있어 어렵다’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인천경제청이 앰코와 계약을 체결하고 인하대(학교법인 인하학원, 조양호 이사장)와도 업무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를 완료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지역사회와 인하대 학내는 크게 술렁이고 있다. 지역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송영길 시장 낙선운동 얘기가 나오고 있으며, 인하대 내에서는 총장 퇴진운동이 고조되고 있다.

인천경실련 최혜자 사무국장은 “시장 보고까지 받은 공문이라 결국 경제청이 시장까지 속였다는 얘기다. 또 재정위기를 겪는 인천시가 2500억원을 더 부담해야 하는 사업인 만큼 감사청구와 시의회 검증을 통해 현 부지이전 방식의 부당함을 밝히고 관련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하대총동창회 송도특위 이혁재 집행위원장은 “시와 경제청이 앞에서는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하면서 뒤로는 인하대 재단(=한진그룹)과 짜고 밀실행정을 추진했다. 인하대 교수회와 학생회, 동문회, 시민사회를 거짓 공문 한 장으로 우롱한 것”이라고 분노했다. 그는 또 “그 공문 자체가 이미 거짓이었다. 짜고 치는 밀실행정을 벌인 것도 모자라 인하대 구성원과 시민사회를 우롱한 인천시를 강력하게 규탄한다. 시가 일방적으로 이전을 밀어붙일 경우 15만 인하대 동문은 송 시장 낙선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하대송도캠퍼스 부지이전 논란 사태를 정리해 보면, 인천경제청과 인하대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구성원 몰래 물밑 협상을 진행한 뒤 올해 1월 23일 인하대가 ‘11-1공구로 가겠다’는 입장을 공문으로 밝혔다. 이에 인하대송도캠퍼스비대위가 2월 22일부터 3월 7일까지 밀실행정 중단을 요구하며 시청 앞에서 농성을 전개했다.

하지만 이미 인천경제청은 2월 1일 앰코와 계약금 100억원에 ‘5-7공구’로 계약을 체결했던 것이고, 인천시는 공문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인하대송도캠퍼스비대위를 달랜 뒤 곧바로 인하대와 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를 완료한 셈이다.

인하대송도캠퍼스비대 정재훈 위원장(=인하대 교수회 의장)은 “거짓 공문은 교수회에 대한 명백한 모독이자 기만이다. 인하대송도캠퍼스비대위는 송영길 시장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여기에는 재단과 총장도 자유로울 수 없다. 인하대 교수회는 인하대 구성원 간 민주적 절차를 통한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11-1공구로 가겠다는 입장을 전한 재단과 총장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