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자원봉사센터, ‘청소년 자원봉사 동계방학 프로그램’ 운영

겨울방학이다. 방학 동안 자원봉사 활동은 학기보다는 조금 여유로운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는 한 방법이다. 봉사활동점수를 따기 위한 목적으로만 한다면, 즐겁지도 않고 의미도 퇴색할 것이다.

청소년기 자원봉사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봉사의 마음을 실천에 옮기는 배움의 일부다. 특히 전문가들은 청소년 봉사제도는 봉사학습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자발성과 이타성, 무보수성, 계획성, 지속성을 가지고 활동해야한다고 강조한다.

부평구자원봉사센터는 1월 7일부터 1월 25일까지 ‘2013년 청소년 자원봉사 동계방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소년들이 자발적인 참여로 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도교사들과 함께 하는 활동으로 올바른 자원봉사활동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게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부평지역에 거주하는 중ㆍ고등학생이면 참가할 수 있다.

우선 1월 10일과 11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부평2동 소외계층 세대에 연탄을 배달하는 봉사활동도 한다. 1월 9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또한 주5일 수업 후 청소년들의 주말 자원봉사를 확대하기 위해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 기초교육’을 진행한다. 1월 12일과 26일 오전 10시 부평구청 5층 중회의실에서 진행하며, 참가하기 위해서는 교육일 전날까지 신청해야한다.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 입문학교’도 연다. 1월 17일과 28일 오후 2시 부평구청 5층 중회의실에서 진행하며, 1월 15일까지 참가신청을 받는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구청뿐 아니라 각 동에서도 진행된다. 갈산2동, 부개2·3동, 부평2·4·5동, 산곡1·2·3·4동, 십정1동, 청천1·2동 등 13개 동 주민센터에서 진행하며, 부평구자원봉사센터로 신청하면 동별로 분류해서 배치해준다. 1월 9일까지 신청해야한다.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1365(http://www.1365.go.kr)에 가입하고 부평구자원봉사센터에 전화(509-7518)로 신청해야한다.

● 자원봉사활동 시 유의사항

1.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www.1365.go.kr에 가입한다. 가입 시 희망지역을 ‘인천광역시 부평구’로 선택한다.
2. 봉사활동을 하기 전 부모에게 봉사활동 내용·시간·장소 등을 미리 얘기한다.
3. 만약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는 봉사활동처에 미리 알려야한다.
4. 봉사활동 담당자와 약속하지 않은 봉사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
5. 학생의 신분에서 벗어나지 않는 단정하고 활동하기 편한 옷차림을 해야 한다.
6. 봉사활동 지도자의 지시를 따라야하고 활동 중에 혹시 사고가 난다든가 위험한 일이 발생했을 경우, 봉사활동처 담당 교사나 지도자에게 즉시 알린다.
7. 봉사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업무의 내용 등을 이야기하고 다니면 안 된다.
<자료제공ㆍ부평구자원봉사센터>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