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주 안전 조치 안 하거나 고의로 방치
구, “빈집 관리대장 전산화해 관리 강화”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라 주택 재개발과 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부평지역 정비사업 구역 내 방치된 빈집이 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평구는 정비사업 구역 39곳 전체를 조사한 결과, 11월 말 현재 빈집이 23개 구역에 총115개 동이었다고 7일 밝혔다.

구는 최근 아동ㆍ여성 성범죄 사건이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지난 10월 범죄 취약지역의 사고 예방과 안전 확보를 위해 ‘정비사업 구역 내 빈집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했고, 이에 따라 11월 말까지 빈집 전수조사를 벌였다고 설명했다.

현재 부평지역 정비사업 구역으론 청천2구역 등 주택재개발정비사업 구역이 35곳, 산곡구역 등 도시환경정비사업 구역이 3곳, 주거환경개선사업 구역이 1곳(십정2지구)이다. 이들 중 15곳은 사업시행인가, 12곳은 조합설립인가, 6곳은 정비구역 지정, 6곳은 조합설립추진위 구성 단계에 있다.

이 구역들을 전수 조사한 결과, 빈집은 청천2구역 13개 동, 산곡2-1구역 12개 동, 부평2ㆍ부평6ㆍ십정2구역 각 10개 동 등, 총23개 구역에 115개 동으로 파악됐다. 나머지 16개 구역에는 빈집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는 이달 중으로 빈집 관리대장을 전산화하고, 이를 경찰과 소방 당국 등 관계기관과 공유할 계획이다. 또 빈집 현장 점검과 순찰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조합이나 추진위원회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정비사업 구역 내 시설물의 관리책임이 관리처분 이전까지는 건축주에게 있지만, 대부분 건축주가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고의로 방치하고 있다”며 “빈집으로 인한 안전사고와 범죄 등을 예방하기 위해 유관기관, 사업시행자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