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부평2공장 오는 26일부터 생산 중단 예정
정의당 부평구위, 한국지엠·정부·인천시에 대책 촉구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정의당 인천시당 부평구위원회(위원장 김응호)가 한국지엠의 부평2공장 생산 중단 관련 미래발전방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지엠 부평2공장은 생산 중인 차량 단종으로 오는 26일까지 생산 일정을 모두 마친 후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다. 차체 생산 등 일부 공정은 지난 23일 이미 생산을 종료했다.

한국지엠 부평공장의 모습.
한국지엠 부평공장의 모습.

정의당 인천시당 부평구위원회는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지엠과 정부·인천시에 부평2공장 생산 중단에 따른 미래발전방안 제시를 촉구했다. 생산 중단으로 협력업체가 줄도산하는데다 노동자들도 일자리를 잃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한국지엠은 올해 8월 부평2공장의 생산 가동을 중단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노조와 협의하면서 부평2공장의 근무조를 2교대에서 1교대로 전환하며 11월까지 생산을 연장했다.

앞서 노조는 부평2공장 생산중단을 앞두고 사측에 전기차 생산시설 배정을 계속 요구했다. 또, 인천시와 부평구 등 지방자치단체와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정의당 등 정치권도 한국지엠에 부평2공장 전기차 생산 유치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나 지난 10월 19일 경남 창원공장에서 열린 ‘GM 한국출범 20주년 기념식’에서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은 부평공장의 발전계획을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정의당 인천시당 부평구위원회는 “현재 부품사 (주)에스에이치씨피(SH-CP) 등 한국지엠 협력업체들이 부평2공장 생산 중단으로 인해 줄도산하고 있고 노동자들이 한겨울에 일자리를 잃고 있다”며 “한국지엠은 지난 2018년 정부로부터 8100억원을 지원받았는데 이후 미래차 생산계획 발표는 고사하고, 경영과 인력을 축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사 경영과 발전 전망은 한국지엠 사측 경영진이 제시해야한다. 글로벌지엠으로부터 전기차 유치를 이끌어 내야할 책임은 한국지엠 사측에 있다”며 “한국지엠 2대 주주인 산업은행과 한국지엠을 지원해온 정부와 인천시는 한국지엠에 부평 지역의 고용불안 해소,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을 요구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인천시·정치권은 한국지엠 부평2공장 생산 중단 관련 대책기구를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