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전교육 교사 잡무로 치부... 이태원 참사 경각심 필요”
“학교 소방안전관리자, 권한 없는 행정실장 아닌 교장이 해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일선 학교에서 학생안전 관련 사무를 단순 행정업무로 치부하는 행태를 개선하고, 학생안전 교육을 내실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박현자)는 23일 성명서를 발표하며 “세월호·이태원 참사와 같은 원통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교육당국이 학생 안전교육 내실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학교 자료사진.
학교 자료사진.

노조는 “현재 교육계는 안전한국훈련과 재난대응훈련 등 학생 안전교육을 교사의 잡무로 치부하는 경향이 았다”며 “10.29 이태원 참사는 질서유지와 사고 시 행동요령, 대피 등 초동 대처 미흡이 초래한 인재라는 점을 각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당국은 교육이 안전을 제대로 품고, 사회적 대참사가 다신 발생하지 않게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교육계에 팽배한 안전불감증 행태를 바로잡고, 학생 안전교육을 확대·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교육부는 세월호 참사와 경주 지진 이후 재난대비훈련을 교육과정에 포함했다. 그러나 학교현장은 재난대비훈련을 학교 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간주하거나, 일반행정 업무로 분류하고 있어 학생 안전훈련에 대한 인식전환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2019년 9월 경남 김해 영운초교에서 발생한 방화셔터 끼임 사고에서 행정실장이 책임지는 일이 발생했다. 학생 안전을 위해 교직원과 학생 전체를 지휘·감독하는 권한을 지닌 학교장이 소방안전관리자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