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상길 인천시의원, 23일 시의회 본회의서 시정질문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 부평구의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청천동 9-10에 위치한 부평수도사업소 토지를 활용하자는 제안이 인천시의회에서 나왔다.

나상길(민주당, 부평4) 인천시의원은 23일 열린 제283회 제2차 정례회 3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시 집행부에 이같이 제안했다.

나상길(민주당, 부평4) 인천시의원이 23일 열린 제283회 제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나상길(민주당, 부평4) 인천시의원이 23일 열린 제283회 제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나상길 의원은 “부평구의 주차난은 주민과 상인에게 가장 시급히 해결돼야 할 문제”라며 “올해 9월 기준 인천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약171만대이다”라며 “시민 2명 당 차 1대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군·구 10개의 공영주차장은 9만3000면 수준으로 시의 차량 대수에 비해 매우 부족하다”며 “특히, 부평구는 인천에서 세번째로 면적이 좁은 기초자치단체이지만, 인구는 세 번째로 많아 주차난이 특히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나 의원은 부평구 청천동에 위치한 부평수도사업소 토지를 주차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나 의원은 “부평수도사업소 토지는 약 1570.25 ㎡(475평)다. 주차 50면을 조성할 수 있는 면적”이라며 “그러나 상수도사업본부는 해당 토지를 상수도 재원 확보를 위해 2024년에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부평수도사업소 토지는 부평구의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다. 이를 매각한 후 주차공간을 다시 찾는다면 이는 명백한 행정력 낭비”라며 “인천시는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부평수도사업소 토지와 시의 유휴지 활용을 적극 검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현재 부평수도사업소 토지를 사용하고 있다"며 "오는 2023년 ‘상수도 통합 자재관리센터’를 준공하고, 부평수도사업소 사용을 종료할 예정이다. 이후 시·구와 협의해 토지 활용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