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오는 23일 8차 건축위에 안건 상정 예정
인천평화복지연대 22일 성명서 내고 불허 촉구
“인근 영세업자·자영업자 피해 예상...불허 해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 남동구가 구월동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건축허가를 불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오는 23일 열리는 남동구 건축위원회가 구월동 이마트 트레이더스 안건 상정을 시도하고 있다며 구가 영세상인들과 전통시장의 생존권을 짓밟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건축허가를 불허해야 한다고 22일 밝혔다.

남동구가 지난 2011년 고시한 구월도매전통시장 인근 전통상업보존구역 위치도와 이마트 트레이더스 예정지(붉은 네모).
남동구가 지난 2011년 고시한 구월도매전통시장 인근 전통상업보존구역 위치도와 이마트 트레이더스 예정지(붉은 네모).

앞서 지난 4월 이마트(주)는 구월동 1549 일원 토지의 ‘이마트 트레이더스’ 설립을 위해 건축 변경·심의를 남동구에 요청했다. 지상 1층·지하 4층에 연면적 4만8680㎡(약 1만4750평) 규모로 초대형 창고 매장을 짓는 계획이다.

남동구는 지난달 6일 열린 제7회 건축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하려다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대규모 판매시설인 만큼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심의 대상에서 제외했다.

그런데 남동구는 관련 검토를 마쳤다며, 오는 23일 열리는 제8회 건축위에 안건을 다시 상정했다.

[관련기사][단독] 남동구, 구월2지구 이마트 트레이더스 23일 건축위 상정

이마트 트레이더스 입점 예정지는 불과 400m 떨어진 거리에 ‘구월도매전통시장’이 있어 유통산업발전법 상의 ‘전통상업보존구역’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남동구는 전통상업보존구역 내 대규모 점포 개설 등록 시 제한하거나 조건을 붙일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상황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예정지 인근에 모래내시장, 남촌농산물도매시장, 석바위시장, 신기시장 등이 있어 영세상인과 자업업자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남동구는 영세상인들과 전통시장 생존권을 짓밟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건축허가를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용진 신세계 회장 역시 해당지역 영세상인과 사전협의가 전혀 없었다며 이마트 트레이더스 출점 중단도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신세계 정용진 회장이 청라스타필드와 돔구장 건설을 유정복 인천시장과 협약하면서 인천지역 상권을 싹슬이하겠다는 욕망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정용진 회장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에 신음하는 영세상인의 생존권을 나 몰라라하면서 골목상권을 초토화시키는 출점을 ‘쓱’ 강행하고 있다”며 “이런 부도덕한 행태는 양심불량”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