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부도로 외에도 상부도로 통행료 지원 검토
“국토부와 인천·영종대교 무료화 조속히 협력”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유정복 인천시장이 영종주민들이 영종대교 이용 시 하부구간뿐 아니라 상부구간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통행료 인하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게 국토교통부와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유정복 시장은 29일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화 정책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는 ‘온라인 열린시장실’ 시민의견에 대해 시민들을 직접 만나며 통행료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사진제공 인천시)
유정복 시장은 29일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화 정책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는 ‘온라인 열린시장실’ 시민의견에 대해 시민들을 직접 만나며 통행료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사진제공 인천시)

유정복 시장은 29일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화 정책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는 ‘온라인 열린시장실’ 시민의견에 대해 시민들을 직접 만나며 이같이 답변했다.

해당 의견을 게시한 시민 20여명과 중구 제2청사에서 만난 유정복 시장은 “민선8기 인천시는 이 사안에 대해 적극적이고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영종·인천대교가 민자고속도로라 할지라도 주민에게 과도한 부담을 준다면, 이를 시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게 마땅하다”고 했다.

또한 유 시장은 “인천시 최초로 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 상부도로 통행료 지원을 위한 자체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통행량과 지원방식 등에 대해 속도감 있게 조사할 것을 긴급지시했다. 조사결과에 따라 상부도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가 추진 중인 ‘민자고속도로 사업 재구조화’의 핵심은 동일 서비스에 대한 동일 요금”이라며 “국토부 연구용역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게 적극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번 시민의견은 국토부가 지난 2018년부터 진행 중인 요금 재구조화 연구용역이 지연되자 인천·영종대교 무료화 공약 실현이 불투명해 질 것을 우려한 영종지역 주민들이 제기했다.

당초 국토부는 지난 2018년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수립해 인천·영종대교 통행료를 2022년까지 인하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인하 요금 수준은 인천대교 1850원, 영종대교 2900원이었다.

하지만 이를 위한 연구용역을 시작한 지 2년이 됐음에도 준공하지 않아 올해 통행료 인하는 사실상 물 건너갔다.

현재 영종주민들은 영종대교와 인천대교를 이용할 때 일부 통행료 지원을 받지만 한계가 있다.

영종대교를 이용할 때 서울방향 상부도로를 제외한 하부도로만 무료다. 이마저도 한 가구당 자가용 1대와 경차 1대씩 하루 왕복 1회만 가능하다. 인천대교는 편도 기준 3700원을 감면 받아 1800원을 내야 한다.

이에 영종주민들은 공항고속도로 상부도로도 하부도로처럼 동일하게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하루 할인횟수 제한 폐지도 건의했다. 이 의견은 30일간 3268명으로부터 공감을 받았다.

한편, ‘찾아가는 열린 시장실’은 온라인으로 다수의 시민의견 수렴하고, 수요자 중심으로 현장소통을 하는 사업이다. 시민의 의견에 300명 이상이 공감하면 공식답변 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답변내용은 ‘인천은 소통이가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