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생성숲, 지역 주민 이용 고려해 설계해야
미세먼지 저감숲, 조성 후 3~5년 주기로 관리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지역 바람길 형성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시숲 관리·조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22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도시숲 조성현황 분석과 시민 이용방안 연구' 결과보고서를 29일 발표했다.

지난 조성한 제3경인고속도로변 미세먼지 저감숲 조성사업.(사진제공 인천시)
지난 조성한 제3경인고속도로변 미세먼지 저감숲 조성사업.(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는 지난 2019년부터 산림청과 함께 도시 바람길숲, 미세먼지 저감숲 조성 사업을 추진했다. 인천연구원은 그간 사업 결과를 종합 점검할 목적으로 숲 조성과 시민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도시숲은 도시의 영향을 받는 공간 내에서 자라는 숲 또는 말한다. 도시 바람길숲, 미제먼지 저감숲을 포함해 도시 내 가로수나 공원의 나무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도시 바람길숲은 바람 생성숲, 바람 연결숲, 바람 확산숲으로 나뉘며 바람 생성숲은 도시 내 바람을 생성하는 숲을 말한다. 인천 대표적인 바람 생성숲은 서구 가좌동 소재 가좌녹지와 부평구 십정동 십정녹지가 있다.

미세먼지 저감숲은 도시 내 산업단지 등으로 인한 미세먼지를 줄이기 기능을 가진 숲으로, 서구 석남동 완충녹지가 대표적이다.

인천연구원은 산림의 가장자리에 주로 조성하는 바람 생성숲은 산림 복원에도 중요하나 지역 주민의 숲 이용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근린공원에 조성되는 바람 생성숲은 공원의 성격과 조화될 수 있게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저감숲은 조성 후 3년에서 5년 주기로 관리가 필요하고, 식재 밀도(초목간의 거리)를 조절하고 생육환경을 개선해 도시 숲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키가 작은 나무를 식재할 때는 안전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이용자에게 개방감 있게 설계해야하고, 미세먼지 저감숲을 일상에서 시민이 이용할 수 있기에 산책로와 장의자 등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도시 바람길숲, 미세먼지 저감숲을 활발히 조성하기 위해 사업대상지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도시숲 등 조성과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제시하는 도시숲 조성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전오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재난, 기후 위기의 대안으로 숲 조성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며 “도시 내 이용 가능한 공간을 최대한 찾아내 숲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이 공원처럼 이용하는 도시숲의 경우에는 법과 제도가 허락하는 범위에서 시민 이용시설과 시민대상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