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 개최
인천시 "항만경쟁력 훼손"...공공개발 요청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민간개발로 공공성 훼손이 우려되는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를 공공개발·임대 방식으로 개발할 것을 항만당국에 요청했다.

인천시는 지난 28일 인천해양수산청에서 열린 '제12차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에서 이같이 요청했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인천해양수산청에서 열린 '제12차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가 열렸다.(사진제공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지난 28일 인천해양수산청에서 열린 '제12차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가 열렸다.(사진제공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고위정책협의회에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 김성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시는 인천신항 배후단지를 민간 주도로 개발하면서 항만 사유화와 난개발 등 우려가 있다는 지역 항만업계와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전하며 공공개발을 요청했다.

현재 인천신항 배후단지 개발 현황을 보면, 개발 예정지 포함 약 653만㎡ 중 인천항만공사가 개발한 66만㎡를 제외한 189만㎡를 민간이 개발 중이다.

신항배후단지 1-1단계 2구역(94만㎡), 1-1단계 3구역(54만㎡), 1-2단계구역(41만㎡) 등이 이에 해당한다.

국제규격 축구장(7140㎡) 263개에 달하는 면적이다. 나머지 개발예정지 약 464만㎡도 민간개발 공모를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이다.

인천시와 경제계, 시민사회단체는 공동으로 협의기구를 구성해 대응하기로 했다. 시민단체와 해운업계, 경제계가 지역사회에 인천항 공공개발 요구를 확산하면, 시는 정치권의 입법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해수청은 이날 협의회에서 ▲북성포구 상부시설 조성공사 원활한 추진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건설공사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영종도 항만재개발사업 하수처리시설 이관 등에 협조해달라고 시에 요청했다.

한편,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는 인천항의 발전을 위한 소통 강화 등을 목적으로 2015년부터 개최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