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인천시‧인천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서 의견 밝혀
사업비 분담 갈등, 사업 지연 우려‧‧‧ 해결 실마리 찾을까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사업비 분담을 놓고 갈등을 빚으며 지연 중인 청라시티타워 건설사업을 유정복 시장이 직접 챙기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해결 실마리를 찾고 사업이 추진될지 관심이 쏠린다.

인천시는 28일 오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인천시‧인천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유정복 인천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인 김교흥 (인천 서구갑) 의원과 국민의힘 배준영(중구‧각화군‧옹진군) 의원 등 인천 여야 국회의원 10명이 참석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오른쪽)이 28일 오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한 ‘인천시‧인천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에서 민주당 김교흥 국회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오른쪽)이 28일 오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한 ‘인천시‧인천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에서 민주당 김교흥 국회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이 자리에서 김교흥 의원은 유 시장에게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이 새로 부임했는데, 경제청장도 중요하지만 청라시티타워 문제는 인천시장이 직접 챙겨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유 시장은 “지금까지 오는 과정에서 김 의원이 고생한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다만, 현재 청라시티타워 관련 발생한 문제는 사업자 원인이 크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직접 챙기겠다”고 답했다.

청라시티타워는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내 청라호수공원 일대 토지 면적 1만평(3만3058㎡)에, 높이 448미터 규모로 지어지며 지상 28층과 지하2층 규모의 복합건물, 나머지 상층부는 철골 구조의 타워로 짓는다.

청라시티타워의 애초 사업비는 청라 입주민들이 낸 분양대금 3000여억원으로 추진했으나, 사업이 장기간 지연되면서 공사금액이 5600~5700억원으로 늘었다.

사업비가 늘면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가 경영심의로 사업비 적정성을 검토해야한다고 했고 지난 6일 경영투자심사위원회를 열어 청라시티타워 경영 심의를 원안 통과시켰다.

그런데 사업 시행자인 특수목적법인(SPC) 청라시티타워(주)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포스코건설의 GMP(최대보증금액) 계약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업비 분담을 놓고 LH와 청라시티타워(주) 간 이견이 있기 때문이다.

LH는 지난해 11월 청라시티타워(주)와 추가 사업비를 놓고 분담 비율을 정해 협약을 맺었고 협약대로 진행하면 된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청라시티타워(주)는 추가로 분담이 가능하다고 밝힌 사업비가 221억원일 뿐이고 분담 비율은 정한 것이 아니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지난해 11월 당시 보다 1200억원 가량 늘어난 사업비의 분담은 어렵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유 시장이 청라시티타워를 “직접 챙기겠다”고 발언함에 따라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사업이 다시 정상 추진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청라 주민들은 청라시티타워(주)에 참여하고 있는 (주)한양과 보성산업(주) 등의 책임론을 내세우며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한양과 보성이 청라시티타워(주) 외에도 청라국제금융단지(주)와 인천로봇랜드 등에 참여하는 사실을 거론하며 사업이 지지부진하거나 수익사업만 중시한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청라지역 인터넷커뮤니티 카페에는 “사업에서 빠져야 한다” “청라에서 어서 빨리 내보내야한다” 등의 항의 글이 다수 올라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