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4일 세계기후파업의 날 맞아 인천시민 700여명 선언
“기후위기 약자부터 피해받아... 평등하게 생명 보장받아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오는 9월 24일 세계기후파업의 날을 앞두고 인천시민들이 기후정의를 선언했다. 이들은 인천시가 기후위기에 최우선으로 대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인천 지역 노동, 여성, 환경, 장애인, 시민사회단체 등이 구성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19일 오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제대로 된 탄소중립 정책을 수립해 기후위기에 최우선으로 대응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인천비상행동이 진행한 기후정의선언에 시민 700여명이 참여했다. 인천비상행동을 포함한 시민사회단체들은 오는 9월 24일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를 주제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후정의행진을 한다.

기후정의는 기후위기로 영향을 받게 될 모든 당사자들이 기후위기 책임으로 탈탄소사회전환 비용을 공정하게 분담하고 인권·생명권·환경권·성평등·세대평등·지역간평등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19일 오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19일 오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후위기 약자부터 피해받아... 평등하게 생명 보장받아야”

인천비상행동은 “인천의 영흥석탄화력발전소는 지금도 막대한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며 “인천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영흥석탄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해야한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 당사자들에게 충분한 대안도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인천비상행동은 ▲인천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 단계적 폐지와 온실가스 절반 이상 감축 ▲영흥석탄화력발전 1·2호기 액화천연가스(LNG) 전환 아닌 온전히 폐지 ▲에너지 소비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 ▲탄소중립 정책과 생태계 보전 정책 수립 ▲석탄발전과 화석연료 기반 산업 종사자 정의로운 전환 대책 마련 등을 시에 요구했다.

김솔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대표는 “기후위기가 심해지면 장애인과 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들이 가장 먼저 피해를 입는다”며 “기후위기에서 모든 생명이 안전하고 평등하게 생명을 보장받아야한다. 모든 사회적 약자의 목숨을 보장하기 위해 기후정의선언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최효 민주노총 쿠팡지회 인천센터분회 부분회장은 “쿠팡은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종이박스 포장을 줄이고 자동 비닐포장을 늘리고 있다. 기업 성장과 친환경이 함께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며 “이윤보다 생명이 더 존중받는 사회가 돼야한다. 쿠팡 노동자도 정의로운 기후 전환과 산업 전환에 함께하겠다”고 선언했다.

강주수 인천지역연대 상임공동대표는 “9.24 세계기후파업의 날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광화문 기후정의행진에 참여할 것”이라며 “현재 매주 기후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시민들과 활동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