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중·동구 통합' '영종 분구' '서구·검단 분구' 개편 추진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유정복 인천시장은 31일 오전 인천시의 행정체계를 현행 2군·8구 체제에서 2군·9구 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인천시당(김교흥 위원장)은 “일방적 추진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정복 시장은 31일 오전 인천시 기초단체 행정구역 개편 안을 발표했다. 이날 유 시장이 제시한 방안은 우선 중구 원도심(내륙)과 동구를 통합해 (가칭)제물포구를 신설하고 동시에 영종도 지역을 영종구로 분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서구다. 현재 인구가 약 60만명에 육박하고 도시계획인구가 75만명을 예상하는 서구(약 57만명)는 서구와 검단구로 분구를 추진하는 방안이다.

ㆍ[관련기사] 인천시, 중·동구 통합 영종 분구 서구·검단 분구 개편 추진

이를 두고 민주당 인천시당은 “문제는 자치구 신설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한 것이 아니다"며 "추진 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을 듣거나 동의를 받지 않고 시장 단독으로 획일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 할지라도 시민들의 의사를 바탕으로 절차와 과정이 무시한 정책은 좋은 정책이라 할 수 없다”고 부연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이번 행정구역 개편안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수렴 과정은커녕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에 보고도 없었다”며 “해당지역 구청 공무원조차 인지를 못한 상황이다. 해당 지역 소속 국회의원과 사전에 어떤 협의도 없었다는 점에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인천시당은 또 “언론에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통보해 버리는 독단과 불통을 일삼으며 무슨 협치를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한 뒤, “이는 대표적인 권력형 시민 기만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