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 현장심사... 최종 결과 9월 22일 발표
“인천 지정 시 환경교육기반 확대 전환점 될 것”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민사회단체와 환경단체가 인천시를 환경교육도시 지정해 줄 것을 환경부에 촉구했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녹색연합 등 인천시민사회·환경단체 32개는 25일 논평을 내고 환경부에 '인천시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인천시가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되면 민관 협력을 토대로 교육·실천·현장을 잇는 탄탄한 가교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나아가 환경교육기반과 교육사업을 확대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삶을 가꾸어가는 생태도시 인천’이라는 인천시 비전에 맞게 환경교육도시 발돋움을 적극 지지한다”며 “이후 인천시는 인천환경교육조례 개정, 민관협력체계 구축과 기초환경교육센터 확대, 환경교육기구 강화, 환경교육 예산 확대 등을 적극 실시해야한다”고 부연했다.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사진제공 미추홀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사진제공 미추홀구)

환경부는 지역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환경교육도시를 지정하고 있다. 환경교육도시는 3년 간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 예산 총 6억원을 받는다.

현재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지방자치단체는 광역단체로 충남과 부산이 있고, 기초단체로 경기도 수원시와 성남시 등이 있다.

올해 광역단체 중 인천과 경기가 환경교육도시 지정 서류심사(1차)를 통과했다. 환경부는 인천시와 경기도 대상 현장심사(2차)를 오는 26일 진행한다. 최종 지정 결과는 9월 22일에 나온다.

평가항목은 ▲비전과 환경교육 기반 마련 ▲환경교육 적정성 ▲이행 충실성 등이다.

인천 시민사회단체들은 “환경부는 인천의 지역 상황과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인천의 환경교육도시 지정 타당성을 엄밀하게 평가해야한다”며 “인천시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