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갯벌 세계유산 등재 2024년 인천갯벌 추가 조건부
인천갯벌, 멸종위기종 철새 서식지 생물다양성 뛰어나
옹진·강화군·연수·중구 난색... 추가규제·개발제한 우려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문화재청이 오는 2024년까지 인천의 갯벌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하는 일을 추진 중이다. 인천시는 문화재청과 갯벌 등재 범위와 향후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그러나 강화군·옹진군과 연수구·중구 등 일부 지역에선 주민들이 세계자연유산 등재에 난색을 표하고 있어 기초자치단체와 긴밀한 협의가 관건이다.

갯벌에서 관찰된 저어새 Y21 (사진제공 국립생태원)
갯벌에서 관찰된 저어새 Y21 (사진제공 국립생태원)

24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정리하면, 문화재청은 이달 중 세계유산 추진기구를 구성해 인천갯벌을 유네스코에 등재된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s)’에 추가할 계획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는 지난해 7월 충남·전북·전남 일대 갯벌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오는 2024년까지 인천갯벌까지 구역확대를 조건부로 걸었다. 인천갯벌이 멸종위기종 철새 서식로서 생물다양성과 보존가치가 뛰어나다는 이유였다.

이에 문화재청은 세계유산 추진기구를 구성해 인천갯벌 등재를 위한 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대상지 면적과 규모 등을 확정하고, 대상지역 심층연구, 주민설명회, 습지보호지역 지정 지원 등을 거쳐 2024년 등재 신청이 목표다.

후보지 갯벌은 강화군 강화갯벌, 옹진군 장봉도 갯벌과 대이작도 일대, 연수구 송도갯벌, 중구 영종도 갯벌 등이다.

하지만 갯벌 인근 지자체 주민들 사이에선 등재를 반대하는 기류가 감지돼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6월 인천시가 강화군·옹진군·중구·연수구 등에 제출을 요청한 의견확인서를 보면, 이 지자체들은 ‘미참여’ 또는 ‘유보’ 입장을 전달했다.

강화·옹진군은 어민들의 생업에 피해가 우려되고, 이미 각종 중첩규제를 받고 있어 추가 규제가 예상되는 게 부담스럽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연수구는 송도갯벌 인근에서 진행되고 있는 각종 개발사업에 제약을 우려했다. 중구는 등재범위가 확정되지 않아 의견을 내기 어렵다고 밝혔다.

강화 석모도 갯벌
강화 석모도 갯벌

반면, 인천 환경단체들은 인천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신속히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의 갯벌’ 2단계 확대 등재 기간이 2024년까지로 시간이 촉박한 만큼, 시가 주도적으로 대상 지역을 설정해 문화재청에 건의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세계문화유산 등재로 인한 습지보호지역 지정으로 규제와 조업권 침해는 없을 거라는 의견도 나온다. 별도 국제규약에 의한 추가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세계유산 등재 후 상징적인 가치가 더해져 정부 지원 확대와 관광객 증가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의견이다.

한편, 정부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서남해안 갯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설립 공모를 추진하고 있다. 오히려 이를 두고 전북·전남 등 자치단체 간 유치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들을 종합해 인천시는 향후 문화재청과 갯벌 등재 범위와 추진계획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 하반기 중 경청회를 개최하고, 선진지역 견학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