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연구과제 토대로 내년 연구용역 발주
해상풍력만 18조 규모... 설립 필요 꾸준히 제기
난개발 방지와 이익공유 등 주민소통 창구 역할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해상풍력·수소·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전담할 에너지공사 설립을 검토 중이다.

인천시는 19일 에너지공사 설립을 검토하기 위해 인천연구원에 연구과제로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연구원은 오는 11월 말까지 연구보고서를 발표할 계획이다.

ㆍ[관련기사] 인천시 ‘에너지 전담기관’ 추진... 신재생에너지 주도하나

풍력발전 자료사진.(사진출처 픽사베이)
풍력발전 자료사진.(사진출처 픽사베이)

해당 연구는 인천시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계획에 따른 전담기관 설립 유형과 주민수용성 확보 대책 등을 담을 예정이다.

에너지공사 설립은 유정복 인천시장의 후보시절 공약이기도 하다. 시는 인천연구원의 연구보고서를 토대로 내년에 관련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5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계획(지속가능한 신세계로)’를 수립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2030년까지 당초 22%에서 35.7%로 상향했다. 해상풍력단지 조성, 수소생산 클러스터 구축, 시민 참여형 태양광발전 등이 주요 내용이다.

ㆍ[관련기사] 인천 신재생에너지 보급 계획 '신세계로' 수립

이에 따라 인천 시민사회와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꾸준히 ‘인천에너지공사’ 설립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 인천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 발전사업만 해도 18조원이 넘는 규모인 만큼, 전문성을 담보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요구다.

에너지공사를 설립할 경우, 대부분 민간으로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수용성 문제를 해결할 창구역할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역주민의 지분 참여로 난개발을 방지하고, 발전이익을 공유하는 것도 도모할 수 있다.

현재 에너지공사가 설립된 지자체는 제주도와 서울시다.

제주도는 2012년 제주에너지공사를 설립해 풍력발전 사업을 하고 있다. 제주도는 자본금 5000억원을 현금·현물로 출자해 공사를 설립했다. 서울시는 수권자본금 1조원을 출자해 2016년 서울에너지공사를 설립했다.

인천연구원 관계자는 “시와 시의회로부터 에너지공사 설립 연구 요청이 있었다. 현재 해외 사례나 다른 지자체의 신재생에너지 현황을 토대로 연구가 진행 중”이라며 “공사 형태뿐만 아니라 에너지공단이나 에너지관리센터 등 여러 유형별로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