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연합회·업체간 사전협의틀’ 대안 제시도


부평과 부천, 계양지역의 지역난방을 독점 공급하고 있는 GS파워(주)가 난방비를 지난 해  8월 1.14% 인상한 후 올 2월 1일 또다시 16.55%를 인상한 것에 반발, 해당 지역 주민들이 요금인상 무효소송과 함께 요금납부 거부운동을 전개하기로 해 업체와의 마찰이 불가피해 보인다.

부평구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산하 ‘지역난방 열 요금인상 거부 대책위원회(위원장 박한섭)’는 11일 소속 아파트 회장단 모임을 갖고 GS파워(주)에 소비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요금인상 산출 근거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제대로 된 산출근거에 의한 요금인상이 아닐 경우 요금인상 무효소송과 요금납부 거부운동을 전개할 것을 결의했다.

이들은 “GS파워(주)의 요금인상으로 인해 25평형 아파트 입주민은 년간 11만원의 난방비를 추가 부담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제유가가 올랐다면 소비자에게 합당한 요금 산출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GS 측은 “산업자원부가 매년 2월과 8월 유가변동에 따라 요금을 조정하는데, 지난 해 유가가 평균 25.5% 급상승해 요금이 많이 인상됐다”며 “산자부 소관이지 우리 소관이 아니”라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부평지역 대책위는 계양, 부천지역과 함께 공동으로 요금납부 거부운동과 함께 요금인상 무효소송도 준비할 계획이라 업체와의 마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책위는 이와는 별도로 소비자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는 현 난방공급 운영체계를 바꿔 소비자인 아파트연합회와 업체와의 사전 협의 틀을 만들어 난방비 인상안을 도출하는 시스템을 만들자는 대안을 제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