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시설 이용 만족도 조사
만족 97%, 재방문 98% 등 긍정 평가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형 공동육아시설 ‘아이사랑꿈터’ 이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2022년 상반기 아이사랑꿈터 만족도’ 조사 결과, 이용 시민의 97%가 시설 이용에 만족한다고 답했다고 6일 밝혔다.

아이사랑꿈터를 이용 중인 영유아들.(사진제공 인천시)
아이사랑꿈터를 이용 중인 영유아들.(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인천여성가족재단 주관으로 아이사랑꿈터 이용 회원 대상 만족도 조사를 지난달 8일부터 2주간 진행했다.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상반기(1~5월) 신규가입 회원 8069명을 대상으로 했고, 이중 841명이 응답했다.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 ±3.20%이다.

조사 결과, ‘환경상태’와 관련해선 응답자의 95.8%가 만족 또는 매우 만족으로 답했고 ‘전반적인 시설 만족도’는 96.7%가 만족 또는 매우 만족으로 답했다.

‘육아비용 절감 효과’ 질문에는 97.4%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고 답했으며, ‘재방문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98%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81%는 지난 5개월간 2회 이상 시설을 방문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집 주변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정육아시설의 수요가 높다는 것을 짐작하게 하는 결과이다.

이번 조사에선 시설 이용 연령의 82%가 만 2세 이하로 확인됐고, 이용 부모 10명 중 4명 이상이 지인 소개로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명숙 시 여성가족국장은 “한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듯, 어느 한 분야만 집중해서는 안 된다”며 “아이사랑꿈터 확충과 출생아 바우처인 ‘첫만남 이용권’ 확대, 출산‧보육서비스 통합 제공 시설인 인천맘 센터 설치 등 임신부터 출산‧육아까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이사랑꿈터는 2020년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저출산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2019년 12월 남동구 서창동에 1호점을 시작으로, 총 34개소가 운영 중이다. 올해 하반기와 2023년 상반기에 22개소가 추가 개소할 예정이다.

아이사랑꿈터 이용 대상은 부모나 보호자를 동반한 0~5세 영유아로 요금은 2시간에 1000원이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한부모가정, 영유아 위탁가정 등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지난 달 부터 초저출산 극복을 위해 아이사랑꿈터 무료 이용 대상을 둘째아 임산부와 육아 휴직자가 있는 가정까지 확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