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우리 삶의 질과 미래를 결정할 주민대표를 뽑는 5·31 전국동시지방선거가 50일 정도 앞으로 다가왔다. 유권자들이 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들에게 무엇을 바라고 있는지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보행자 중심의 도로정책 절실”


▲ 박흥순씨

“부평의 삶의 질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차 중심의 도로행정이다보니 보행이 불편하고 갈수록 대기오염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적게 다니고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보행약자가 편하게 다닐 수 있는 교통정책을 내왔으면 합니다”

51년 동안 대를 이어 부평대로 변에서 자전거 상가를 운영하고 있는 박흥순(남·45)씨는 실질적인 자전거도로 확보 등 교통정책의 획기적인 개선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부족한 녹지공간을 확충하는 동시에, 쉴새 없이 매연을 뿜어내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은 보행자가 불편한 것이 아니라 ‘차가 불편한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굴포천살리기시민모임의 초대 사무국장을 2년 동안 맡고, 인천의제 21 환경분과(옛 대기교통분과) 추진위원으로 일할 만큼 환경에 관심이 많은 박씨는, 그래서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부평대로 문화사거리(옛 명신당삼거리) 앞 횡단보도 설치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다.

박씨는 “횡단보도는 도로 위의 인도이고, 최근 보행약자들의 보행권을 보장하기 위해 육교를 없애는 등 차량중심의 교통정책에서 보행자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하고 있지만, 유독 인천만이 곳곳에서 보행 약자들의 보행권이 침해되고 있다”며 “횡단보도 설치로 지하상가 상인들의 생존권이 위협 당한다는 것은 ‘침소봉대’ 하는 격”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씨는 최근 우후죽순처럼 진행되는 재건축, 재개발과 관련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우리 집도 재개발지역에 포함돼 있습니다. 그런데 자치단체가 무조건 아파트만 지어서 세금을 늘리려 하는 인상입니다. 반면에 도시 과밀화에 따른 교통문제나 환경문제 등에 대한 대책은 없는 것 같습니다. 더구나 재건축, 재개발로 인해 혜택을 받는 원주민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이어서 박씨는 정당을 떠나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람이 나왔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특히 구의원들도 시민의 세금으로 월급을 받기 때문에 주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전문가들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의원 신분으로 각종 이권에 결탁하는 등 장사 해먹는 사람은 이제 안 돼죠. 주민으로서 세금 내라면 내겠는데 잘 써야 하지 않겠습니까? 특히 내 세금 잘 쓰는 지 감시하라고 월급주는 데 그만큼 일을 해야죠. 자격 없는 사람들 그만두도록 통제하는 조례제정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