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 지정해 운영 예정
탄소중립 기본계획과 이행평가 등 지원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오는 7월부터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지정해 운영한다.

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 의해 지난달 ‘탄소중립 지원센터’ 지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했다. 인천연구원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만 공모에 지원했다.

이에 시는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서면 심사와 현장 심사를 진행했다. 시는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를 탄소중립 지원센터로 지정키로 했다.

지정기간은 올해 7월부터 2025년 6월 30일까지 3년이다. 올해 국·시비 2억원이 투입된다.

인천시청 앞에 걸린 환경특별시 깃발. (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 앞에 걸린 환경특별시 깃발. (사진제공 인천시)

탄소중립법에 의하면, 지방자치단체장은 지역의 탄소중립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에너지 전환 촉진 등으로 탄소중립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설립하거나 지정해 운영할 수 있다.

탄소중립 지원센터는 ▲탄소중립 기본계획·이행평가 지원 ▲탄소중립 모델 개발·확산 ▲온실가스 관리 ▲지방기후위기적응대책 수립과 시행 지원 ▲탄소중립 지역 확산 ▲탄소중립실천연대의 기후위기 대응활동 지원 등 역할을 한다.

시 환경기후정책과 관계자는 “1곳이 지정 공모에 지원해 최근 서면·현장심사를 완료했다”며 “심사 결과 점수가 지정 기준을 충족해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를 탄소중립 지원센터로 지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