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인하대ㆍ인천YMC대와 양해각서 체결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 남동구(구청장 이강호)가 주민 눈높이에 맞는 공공언어를 사용한다.

남동구는 지난 13일 인하대학교 국어문화원, 인천YMCA와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민·관 업무협약을 했다고 14일 밝혔다.

남동구가 인천YMCA, 인하대와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업무협약을 했다. (사진제공 인천시)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는 행정기관이 사용하는 어렵고 딱딱한 공공언어를 주민들이 알기 쉬운 언어로 바꾸는 사업이다.

지난해부터 시작했는데, 이번 업무협약은 쉽고 바른 공공언어 사용 환경 조성과 확산을 위해 시민사회단체, 국어 전문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진행했다.

업무협약으로 인천YMCA는 범시민운동과 ‘한글사용 관찰평가단’을 추천·교육하고, 인하대는 공공언어 개선 감수와 교육을 담당한다.

한글사용 관철평가단은 남동구 홈페이지, 홍보 책자, 사회관계망서비스 등 구정 모든 부분에서 사용하는 공공언어 사용실태를 관찰하고 개선 보고서를 작성한다.

남동구민은 누구나 온라인으로 공공언어 개선을 요구할 수 있다. 남동구가 요구 내용을 1차 검토한 뒤 인하대의 감수를 거쳐 최종 개선 언어로 확정한다.

남동구는 쉬운 공공언어 사용을 위해 인하대와 연 1회 신규·전입 직원을 대상으로 공문서 바로쓰기, 우리말 다듬기, 한글맞춤법 등을 교육한다.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구정 이해를 어렵게 하고 행정 신뢰도를 낮추는 잘못된 공공언어를 바로 잡기 위한 노력이다”라며 “이번 협약을 모범 사례로 만들어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는 등 바른 공공언어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