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티 2단계 사업 ‘원도급 0%, 하도급 34%’
하도급 34%조차 레미콘‧철근 공급, 폐기물 처리뿐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지역 건설업체를 배제한 채 개발 사업을 벌인다는 지적이 인천시의회에서 나왔다.

강원모(민주당, 남동4) 인천시의원은 14일 열린 제275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 의사진행발언에서 “글로벌시티 2단계 사업에 지역 업체 도급율은 0%, 하도급율은 34%다. 이마져도 인천 업체는 레미콘‧철근 공급, 폐기물 처리 위탁뿐”이라며 “인천경제청은 인천시 기관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어 “인천시는 ‘지역건설 사업 산업 활성화 촉진과 하도급업체 보호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운영 중이다. 조례를 보면 지역의무공동도급 49% 이상, 하도급 비율 70% 이상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인천경제청이 진행하는 사업에선 무시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원모 인천시의원.(사진제공 인천시의회)
강원모 인천시의원.(사진제공 인천시의회)

글로벌시티 2단계 사업은 송도동 155-1 일원 2만8024㎡ 용지에 지하 3층, 지상 10층‧47층‧70층 규모의 주상복합건물 세동을 짓는 사업이다. 아파트 498가구와 오피스텔 661실이 등이 들어선다.

인천글로벌시티㈜가 이 사업의 시행사다. 인천글로벌시티는 2014년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으로, (주)인천투자펀드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주)인천투자펀드 지분 구성은 (주)리앤한 62.4%, 인천시 37.5%, 부국증권(주) 0.1% 등이다.

강 의원은 “인천글로벌시티는 인천투자펀드가 유일한 주주다. 아울러 인천투자펀드 대표는 인천경제청 투자유치본부장”이라며 “한마디로 글로벌시티 사업은 100% 경제청 사업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업조차 지역 건설업체를 배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경제청에 조례 준수를 촉구한다. 마땅한 인천 기업이 없다면 지역 업체를 키워야 한다. 그게 인천경제청의 역할이다”며 “송도 6‧8공구, 청라 의료복합타운, 글로벌시티 등 경제청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서 가시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제청은 나아가 경제자유구역에서 진행하는 민간 공사에 대해서도 지역 업체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