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e음카드로 지급, 20일부터 출생년도 끝자리 요일제
본인명의 아닌 휴대폰 사용자, 27일부터 현장신청 가능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인천시가 모든 인천시민에게 일상회복지원금 10만원을 지급한다. 신청은 20일부터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신청 당일 지급한다.

아래는 인천시 일상회복지원금 지급 계획을 6문 6답 형식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Q1. 지급대상은

A. 2021년 10월 31일 기준 주민등록지상 주거지가 인천시인 내국인과 외국인이다. 외국인은 영주권자, 결혼이민자, 재외동포 인천거소 신고자만 가능하다.

Q2. 신청방법은

A. 온라인신청과 오프라인(현장신청)으로 가능하다. 온라인신청은 ‘인천일상회복지원금.kr'에 접속해 본인인증 등 간단한 절차를 거쳐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신청은 이달 20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이며, 20~24일 첫 주에 한해 출생년도 끝자리 요일제를 시행해 출생년도와 요일에 맞는 날만 신청이 가능하다. 월(1‧6), 화(2‧7), 수(3‧8), 목(4‧9), 금(5‧0) 등이다.

현장신청은 주소지 소재 읍‧면‧동 주민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이달 27일부터 내년 1월 28일까지이며, 현장신청도 첫 주는 온라인신청과 마찬가리로 출생년도 끝자리에 맞는 요일만 신청 가능하다.

인천e음카드.
인천e음카드.

Q3. 인천e음카드가 없는 사람은 어떻게

A. 인천이음카드 미발급 자는 인천이음 앱 회원가입을 거쳐 신규 발급 후 신청할 수 있다.

단, 본인명의가 아닌 휴대폰을 사용해 인천이음 가입이 어려운 사람은 현장신청만 가능하다. 현장신청 시 일상회복지원금 10만원이 충전된 선불 충전형(오프라인) 인천이음카드를 발급 받거나, 대리 신청을 할 수 있다.

대리 신청 시 대리인의 이음카드로 지급한다. 대리 신청 시 위임장‧가족관계증명서 등 추가 서류가 필요하다.

Q4. 지급방법과 지급일은

A. 신청자 본인 인천이음카드로 당일 지급한다. 내년 3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기간 내 미사용 시 소멸한다.

Q5. 미성년 자녀의 경우 수령은

미성년자는 세대주 합산 지급이 원칙이다. 세대주가 지원금을 신청하면 미성년자의 지원금은 자동으로 세대주에게 합산 지급한다.

Q6. 사용처는

인천이음과 동일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