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성·역사성 결여 재검토 요구 목소리도


부평4동에 위치한 북구도서관(관장 주유돈)은 도서관명칭변경 심사 결과 ‘인천광역시 시민도서관’이 새 이름으로 선정됐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북구도서관은 부평구와 계양구가 분구되기 전의 지명이 분구 이후에도 그대로 쓰이면서 이름을 새롭게 바꿔야 한다는 여론에 힘입어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 명칭변경을 추진해 왔다.


▲ 현재 사용되고 있는 북구도서관의 간판 모습      ⓒ장호영


공모를 통해 420여명의 인천시민이 새 명칭 의견을 제출했고, 지난 2월 13일부터 열흘 동안 도서관명칭변경 선정위원회 심사를 실시, ‘인천광역시 시민도서관’으로 결정하게 된 것.

그러나 새롭게 선정된 ‘인천광역시 시민도서관’이 지역의 정체성과 주민들의 친밀성을 외면한 권위적인 명칭이라며 반발하는 목소리도 높다.

인천시 문화예술온라인자문위원 장한섬씨는 “새 명칭을 공모한 취지가 ‘북구’라는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부평에 소재하는 만큼 부평의 지역정서에 걸맞는 이름으로 바꾸자는 것이었는데, 56만 부평구민도 수용하지 못하면서 ‘인천 시민도서관’이라니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장씨는 또한 선정 과정의 불투명성과 비민주성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인천시 문화예술온라인자문위원회는 북구도서관의 새 명칭으로 부평의 지역성과 역사성, 문화예술·시민활동, 생태주의 등 다양한 의미를 포괄하고 있는 ‘굴포(掘浦)도서관’을 제안했으나 이에 대해 이렇다 할 답변은 없었으며, 선정된 ‘인천시민도서관’ 역시 ‘어떻게’ 선정되었으며 ‘왜’ 선정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지금이라도 북구도서관의 새 명칭에 대해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새 명칭은 교육위원회와 시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조례가 공포된 이후에 사용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