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용환 구의원 “좌초 시 투자금 손실 뻔해 대응책 마련해야”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지난달 국회 국정감사와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던 남촌산단 사업에 대한 지적이 남동구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이어졌다.

지난 26일 열린 제276회 남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사회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오용환 구의원(민주당, 남동가)은 남촌산단 사업에 대해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구는 투자금 손실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냐”고 질의했다.

구 남기동 공영개발과 과장은 "기본계획 삭제는 들은 바 없다. 시 도시계획과와 계속 소통 중이다. 때문에 대응 방안은 아직 마련치 않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달 국정감사와 11월 인천시의회 행감에서 남촌산단 사업에 투기의혹이 제기됐다. 인천시는 행정행위 상 결함 여부를 살펴 사법 기관에 수사의뢰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11일 열린 인천시의회 행감에선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에서 삭제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나왔다.

오용환 구의원은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에서 빠질 경우 투자금 손실은 뻔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난 26일 제276회 남동구의회 사회도시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오용환 구의원이 남기동 공영개발과 과장에게 질의하고 있다(사진제공 남동구의회 인터넷방송 갈무리)
지난 26일 제276회 남동구의회 사회도시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오용환 구의원이 남기동 공영개발과 과장에게 질의하고 있다(사진제공 남동구의회 인터넷방송 갈무리)

ㆍ[관련기사] [단독] 인천 남촌산단 ‘투기의혹’ 국정감사 확대

ㆍ[관련기사] 인천시, 남촌산단 ‘투기의혹’ 수사 의뢰 검토

남동구는 남촌동 625-31 일원(약 26만6600㎡)에 남촌일반산단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현대엔지니어링 등과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SPC) 남동스마트밸리(주)를 설립했다.

이보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 2015년 11월에 ‘2030 도시기본계획’을 발표하며, 해당 토지를 산업단지 용지로 편입하는 내용을 담았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SPC 최대 지분 소유자와 관련한 업체 3곳은 도시기본계획이 발표되기 한 달 전 해당 토지를 매입했다.

당시 업체 3곳은 해당 토지를 매입하며 공시지가보다 약 2배 높은 가격으로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땅을 공시지가보다 2배 높은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게 사전 정보가 노출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 부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 부지

남기동 공영개발과 과장은 <인천투데이>와 통화에서 “아직 구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마련한 것은 없다. 투기의혹과 관련해 인천시 감사관실에 행정 서류를 제출한 상태”라며 “추후 결과를 지켜보며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정석 남동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은 “남촌산단 환경문제는 조성 초기 단계부터 논란이 끊이질 않았다. 현재 투기의혹이 제기돼 수사의뢰까지 나왔다”며 “당사자인 남동구는 청렴계약서를 토대로 투자금 회수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