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 방역인력 확충과 처우개선 요구 기자회견
“코로나19 이후 보건소 직원 사직 50%, 휴직 40% 증가”
순직 인정ㆍ진상규명ㆍ보건공무원 건강권 보장 등 요구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초과근무에 시달린 인천과 부산 보건소 공무원들이 잇따라 극단적 선택을 하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코로나19 대응 인력 확충과 처우 개선을 정부에 요구했다.

전국공무원노조는 24일 오전 서울 공무원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원노동자의 핏빛 주검위에 ‘K-방역’ 축배를 드는 문재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ㆍ[관련기사] 공무원노조 “죽음 내몬 보건소 초과근무” 재발 방지 촉구

ㆍ[관련기사] 인천 보건소공무원 극단 선택... “터질 게 터졌다” 애도

전국공무원노조는 24일 오전 서울 공무원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대응 인력 확충과 처우 개선을 정부에 요구했다.(사진제공 전국공무원노조)
전국공무원노조는 24일 오전 서울 공무원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대응 인력 확충과 처우 개선을 정부에 요구했다.(사진제공 전국공무원노조)

지난 15일 인천 부평구보건소 상황실에서 근무하며 격무에 시달린 직원이 세상을 등진 사건이 발생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부산시 동구보건소에서 일하던 한 간호직 공무원도 밤샘 노동을 이기지 못하고 끝내 극단적인 선택을 해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공무원노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공무원노동자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지 오래다. 특히, 보건소 공무원의 고통과 업무 부담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정부 조사를 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보건소 공무원의 사직이 50%, 휴직은 40%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고인이 된 부평구보건소 직원 상황도 심각했다. 고인은 지난 1월부터 상황실에서 근무하며 가장 힘들다는 확진자 역학조사 업무를 담당했다”며 “최근에는 4차 대유행으로 수도권 확진자가 급증해 업무 부담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부평구 보건소 직원들에 따르면 해당 직원은 7·8월 120시간 넘게 초과근무했다. 업무과정에서 민원인들에게 거친 항의를 받는 경우가 많아, 고인은 평소 주변에 “일이 너무 힘들다”고 여러 차례 호소했다.

또한 노조는 “인천시는 코로나19 선제대응을 앞세워 타 시·도가 하지 않는 야간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확대했다. 인력충원도 없어 보건소 직원들을 벼랑 끝으로 몰아세웠다“며 ”부평구는 보건소 인력충원과 순환근무 실시 요구를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노조는 인천시와 부평구가 유족에게 공식 사과하고 고인을 즉시 순직으로 인정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고인의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과 실태조사로 보건소 공무원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코로나 대응 공무원의 처우를 개선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공무원 노조의 요구에 추석연휴 기간 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애초 계획했던 오전 9시~오후 6시에서 오전 9시~오후 1시로 단축했다. 또한 부평구는 고인의 장례절차 모든 부분을 구가 책임지고, 고인의 순직이 인정될 수 있게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