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 | 인천시가 26일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를 열어 소래습지생태공원 인근 물류단지계획 교통영향평가서를 보류하며 일단 제동을 걸었다. 이젠 공원을 바라는 인천시와 시흥시 시민의 바람대로 업체가 물류단지 계획을 철회할 때다.

소래습지생태공원 인근에 물류단지를 조성하려는 기업은 서울 소재 A기업이다. 이 기업은 올해 2월 5월 두 번에 물류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시에 교통영향평가서를 제출했고, 시는 두 번다 반려했다.

인천시는 소래습지생태공원 등을 국가 도시공원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 용역을 발주해 도시공원 지정을 위한 행정을 진행하고 있다. 용역 마무리 후 내년 정부에 국가 도시공원을 지정할 계획이다.

시는 물류단지가 국가도시공원 지정계획과 어긋나는 데다, A 기업이 앞서 두 번 제출한 교통영향평가서가 국가도시공원 지정 후 늘어나는 교통량과 영동고속도로 확장에 대한 검토가 빠져있다며 반려했다.

그러자 이 기업은 다시 지난 13일 3차 교통영향평가서를 제출했다. 시는 26일 오후 다시 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기업이 다시 제출한 교통영향평가서를 심의한 뒤, 여전히 미흡하다며 보완 결정을 했다. 시가 보완을 요구한 사항은 무려 7개에 달한다.

이 같은 결정은 사실상 시는 물류단지 계획이 없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 시는 이미 국가도시공원 지정 계획을 밝혔다. 심지어 박남춘 시장이 직접 나서 소래습지물류단지 관련 온라인 시민청원에 대해 공원을 지정하겠다고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이젠 업체가 스스로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

서울 기업이 물류단지를 계획은 토지는 인천 남동구 논현동 66-12번지 일원으로, 규모는 지하 1층~지상 9층 연면적 49만2751㎡ 규모다.

그런데 이곳은 소래생태습지공원 인근으로 인천시와 시흥시 등 수도권 시민들에게 숨통을 제공하는 곳이다. 소래습지를 돌아 인천 바다로 흘러드는 장수천은 인천 하천 중 유일하게 갑문으로 막히지 않은 지방하천이다.

이곳은 소래습지생태공원을 끼고 있어 자연생태가 우수하며, 이어진 소래포구는 최근 한국관광공사가 뽑은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됐다. 또한 인접한 송도갯벌은 2009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됐고, 멸종위기 종 저어새가 찾아오는 보존 가치가 높은 곳이다.

게다가 소래습지 내 갯벌과 이어진 시흥, 송도 갯벌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도 무척 중요한 생태 자원 ‘블루 카본’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블루카본은 바다에서 자라는 염생식물과 해조류 등 연안 식물생태계와 퇴적물을 포함한 갯벌 등이 흡수하는 탄소를 말한다. 갯벌이 매우 효율적인 온실가스 흡수원으로 평가 받는 것이다.

해양수산부가 지난 4년간(2017~2020년) 국내 연안 갯벌 20곳을 조사하고, 인공위성 촬영 자료 등을 활용해 국내 연안 갯벌의 블루카본과 온실가스 흡수량을 평가한 결과 갯벌이 탄소 약 1300만t을 저장하고 있고, 이산화탄소를 연간 26만t 흡수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는 연간 승용차 11만대가 내뿜는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것과 맞먹는 양이다.

소래물류단지는 기후위기를 심화할뿐더러 극심한 교통체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물류단지가 들어설 경우 하루 화물차 발생교통량만 4562대(유입, 유출 각 2281대)로, 하루 활동인구차량을 포함하면 하루 교통량은 6236대(유입, 유출 각 3118대)에 달할 전망이다.

이 지역은 지금도 출·퇴근 시간 극심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는데, 물류단지가 들어설 경우 교통지옥으로 변하는 셈이다.

인천시는 소래습지와 송도람사르습지 일대 660만㎡을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경기도 시흥시가 관리하는 소래습지 140만㎡을 더하면 약 800만㎡ 규모다. 시는 오는 10월 발표할 ‘인천시 2040 공원녹지계획’에 공원용지로 지정하고, 내년에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인천시의 계획과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A기업의 바른 응답은 자진 철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