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 국회의원이어 정당, 시민단체 합세
“공정한 평가 아니다” 한 목소리로 비판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가결과 발표에서 인하대학교가 탈락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교육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 국회의원과 국민의힘 윤상현(인천 동구·미추홀구을) 국회의원의 날선 비판에 이어 이번에 정의당과 시민시회단체가 교육부를 질타했다.

20일 정의당 인천시당과 인천평화복지연대 등은 각각 성명을 발표하고 “교육부는 인하대의 이의제기를 수용하라”, “교육부는 이해할 수 없는 부실평가 철회하고 공정하게 재평가하라”고 요구했다.

인하대학교 전경 (사진제공 인하대)
인하대학교 전경 (사진제공 인하대)

앞서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 17일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가결과를 각 대학에 통보했다. 이번 가결과에서 일반재정지원 대학에서 탈락한 대학은 52개교로 인천에서 인하대가 포함됐다.

일반재정지원 탈락 대학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비 등 정부의 일반재정 사업비를 받을 수 없다. 교육부는 지난 2015년부터 3년 주기로 각 대학의 기본역량을 진단해 일반재정지원 대학을 선정한다.

ㆍ[관련기사] ‘정량평가 만점’ 인하대 “일반재정지원 탈락 이해불가”

ㆍ[관련기사] 일반재정지원대학 탈락 ‘충격’ 인하대, “비대위 구성 대응”

ㆍ[관련기사] 대학기본역량진단 후폭풍..."교육부 평가 마다 기준 충돌"

ㆍ[관련기사] 대학기본역량진단 ‘논란’ 국회서도 날 선 ‘질타’

이를 두고 정의당 인천시당(문영미 위원장)은 “인하대의 일반재정대학 탈락은 지역 사회에 충격을 안겼다”며 “인하대는 자율지표, 교육비환원율, 학생충원율, 졸업생 취엽율 등 정량평가에서 만점을 받았음에도 탈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하대를 비롯해 지역 정치권은 이번 교육부의 평가에 대한 공정성 의혹을 제기하며, 진단 지표 자체에 대한 문제 제기와 이의신청을 통한 재평가 실시를 요구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다”고 덧붙였다.

인천평화복지연대(강주수 상임대표)는 “(정성평가인) ‘교육과정 및 운영개선’, ‘구성원 참여·소통’에서 100점 만점에 각각 67점과 72.3점을 받았다”며 “이는 지난 2주기(2018년) 평가에서 각각 92.7점과 100점을 받았던 지표인데 급락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정성평가 점수의 근거와 학교별 최종 결과 점수를 공개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한 뒤 “교육부가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라고 주장하기 위해선 투명하게 평가과정과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9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선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박찬대(인천 연수갑) 의원이 “대학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연구 성과와 역량에 관한 지표가 전무해 대학들은 연구보다 취엽율 집중해 지표를 맞추는 데만 몰두하고 있다”며 “연구 능력으로 국내 10위권에 드는 대학이 진단에서 배제됐다”고 지적했다.

20일엔 윤상현(국민의힘,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국회의원이 “교육부가 인천 교육의 구심점인 인하대를 ‘지역 할당제’의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며 “교육부는 탁상행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지역 정치권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교육부의 이번 결정을 비판하고 나선 가운데 인하대는 이날 오후 교육부에 이의제기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는 조만간 이의제기 수용 여부를 밝힐 전망이다.

한편, 인하대학교총학생회동문회는 오는 23일 교육부에 항의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