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등교 여부 등 내주 초 발표”
“소상공인 고통 알기에 결정 망설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가 현행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2주 재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김부겸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고심 끝에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2주 더 연장하고자 한다. 사적모임 인원제한도 현재대로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사진제공 국무조정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시작된 뒤 30일 넘게 확진자가 1000명대를 넘어 발생하고 있어 불가피한 조치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는 지난달 12일부터 8월 8일까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하고 있지만, 지난 5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1776명으로 확진 규모가 줄지 않고 있다.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는 1413.8명으로 지난달 25일부터 29일 평균 신규 확진자 1487.4명 대비 73.6명 감소한 정도다. 또한 오는 15일 광복절 연휴를 앞두고 있어 여행 등 이동으로 인한 감염 확산이 우려된다.

김 총리는 “내주 광복절 연휴가 있어 재확산의 불씨가 될 수 있고,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한 뒤 “정부는 2학기부터 아이들이 학교에서 친구들과 마음놓고 공부할 수 있게 남은 기간 방역 안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방역상황에 따른 구체적 학사운영 계획은 내주 초 교육부가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거리두기 연장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와 관련해 김 총리는 “손님이 끊기며 하루하루 버티는 것 조차 힘겨운 소상공인·자영업자 고통을 알기에 이번 결정이 망설여졌다”면서도 “하지만 지금은 방역이 우선이고 민생이다. 조금만 더 힘을 내 이번 위기를 하루빨리 이겨내자”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4주간 적용한 방역수칙 중 실효성과 수용성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현장 의견을 반영해 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